posted by DGDragon 2005. 3. 9. 08:34
블코는 1.3.0 패치의 세부 내용을 공식 사이트에 공개하였다. 만레벨 사냥꾼으로 주로 플레이하는 본인에게 가장 신경쓰이는 수정 사항은 아래와 같다.

혈투의 전장
56~60 레벨 던전인 혈투의 전장이 공개되었습니다. 혈투의 전장은 포악한 오우거들이 점령하고 있는 곳으로 페랄라스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혈투의 전장은 한 인스턴스에 최대 5명만 진입할 수 있습니다.

-> 5인 제한이라. 길드 차원 아닌 이상 사냥꾼은 가기 힘들겠군. 하지만 전문 기술 도안이 떨어지고 새로운 아이템도 많이 나온다니 안 갈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인스턴스 던전 플레이어 수 제한
이제 모든 인스턴스 던전에 들어갈 수 있는 파티원의 수가 제한됩니다.

오닉시아/화산 심장부 - 40명
검은바위 첨탑 - 15명
혈투의 전장 - 5명

-> 지금 화산심장부 가려면 나락을 40인 풀공대로 통과해야 한다. 나중에 상층의 빅터 네마리우스 잡으려면 첨탑도 40인 풀공대로 쓸어야 하고, 스트라솔룸의 낙스라마스를 잡으려면 스트라솔룸도 40인 풀공대로 쓸어야 한다. 그때 가면 그건 어쩌려나?

아쿠에멘타스의 정기와 계몽의 목걸이의 효과가 모든 계열 주문에 대한 공격력과 치유 능력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금은 안 차고 있지만 아쿠에멘타스의 정기 유용하게 쓰던 건데... 상점에 팔아야겠다.

람스타인의 번개 나사 효과의 피해가 200으로 범위가 10미터로 감소하였습니다.
-> 200 대미지도 약한 건 아니지만 500에서 너무 심한 너무 같다. 제길 가지고 싶은 물건 중 하난데.

렌드가 떨어뜨리는 아이템 목록이 수정되었습니다.
고랄루크 앤빌크랙이 떨어뜨리는 아이템 목록이 수정되었습니다.
사령관 드라키사스가 떨어뜨리는 아이템 목록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 스샷들을 새로 찍어야 한다. 하향일까 상향일까?

이제 죽음의 군마 고삐를 타우렌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아자. 그런데 그래픽 상 문제는 없으려나.

은빛 여명회는 은빛 여명회에 대한 평판이 매우 우호적이거나 확고한 동맹에게 새로운 보상을 제공합니다.
-> 현재 매우 우호적이다. 확인해봐야지.

다음 비행 경로의 비행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 썬더 블러프 - 오그리마
다음 비행 경로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젯잔 - 브래큰월 마을
* 가젯잔 - 용사의 안식처 (실리더스)
* 가젯잔 - 모자케 야영지
* 가젯잔 - 크로스로드
* 오그리마 - 눈망루 마을
-> ...인간들아.

사냥꾼

수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수련 비용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제기랄. 이미 돈 주고 배워버린 사람에겐 환불해줘.

소환된 야수가 길들여진 이후에도 기본 저항력을 가지고 있게 된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는 의도되지 않은 문제이며 모든 길들여진 야수는 수정되었습니다.
-> 스날러와 불타는로크가 쓰레기가 되었다. 대신 우르시우스를 꼬셔서 키우는 중. 저항력이 하나도 없으니 완전 병신이다. 스날러의 경우 렌드가 죽는 순간까지 댐딜이 가능한데 우르시우스는 기스의 브레스에도 죽어버린다.

수리 로봇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계공학 도안을 검은바위 나락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로봇을 이용해 10분 동안 일반 가격으로 장비 수리가 가능하며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던전에서 파티원 및 공격대원들이 마을까지 가지 않고도 장비를 수리하고 아이템을 팔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나는 가죽 세공이지만 이로서 오닉시아나 화산 심장부에서 장비 때문에 GG치는 일은 없어질 듯. 야추셋 2벌째를 마련하고 있었는데 삽질이 되었다. OTL.

전문 가죽세공인에게서 두꺼운 가죽을 튼튼한 가죽으로 바꿀 수 있는 도안을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앗싸뵹.

토륨 탄환을 토륨 화살로 교환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그리마와 아이언포지에 교환 NPC가 추가되었습니다.
-> 쓸모있는 얘기긴 한데, 토륨 탄환도 비싸서 잘 안 쓰는 판에 화살을 누가 쓸까나...

행동 단축바가 추가되어 동시에 여러 개의 행동 단축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행동 단축바는 게임 설정에서 켜고 끌 수 있으며 개별 단축키 지정이 가능합니다.
진행 중인 퀘스트의 완료 조건과 현재 진행 상황을 게임 화면에 표시해 두고 항상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퀘스트 창에서 Shift를 누른 채로 퀘스트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퀘스트의 완료 조건과 현재 진행 상황이 미니맵 아래에 표시됩니다.
같은 퀘스트를 가진 파티원이 몇 명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티에 속한 경우, 파티원 중 같은 퀘스트를 가진 파티원의 숫자가 퀘스트 제목 왼쪽에 괄호로 표시됩니다. 마우스 커서를 퀘스트 제목 위로 가져가면 해당 퀘스트를 가진 파티원의 이름이 화면 오른쪽 아래에 표시됩니다.
-> 기본 UI의 대폭 강화. 하늘아리 등의 애드온들이 이로서 무척 가벼워질 듯.

탭 키를 사용하여 대상을 지정하는 부분이 수정되어 이제 자신의 앞쪽 30미터, 주위 10미터 반경의 대상이 선택되게 됩니다. 더 이상 자신의 왼쪽에 있는 대상만 선택되지 않습니다.
-> 전에는 어쨌다는 건지... 하여튼 이상해서 거의 안 쓰던 기능인데 나아지려나.

사냥꾼의 야수는 레벨업을 한 직후 훈련 포인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 충성도가 올라도 해당 레벨에 맞는 훈련 포인트가 생겼는데, 이젠 레벨업으로만 생긴다. 고레벨 펫, 특히 60레벨짜리는 꼬시지 말라는 뜻인가?

화살통과 탄약주머니의 추가 효과가 겹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젠 비교하여 더 좋은 효과만 적용됩니다.
화살통과 탄약주머니가 특정 직업에게 의도했던 것보다 더 높은 효과를 주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매의 상 버그에 이어(그나마 제대로 수정한 것도 아니다 샹놈들), 공속 버그도 날아간다.




아아... 물론 모두 잘못된 것을 정상으로 돌리는 수정이긴 하지만 사냥꾼에겐 이래저래 뼈아픈 이야기다. 하지만 새로운 컨텐츠도 있고, 게임 플레이에 상당한 개선점도 많으니, 기대가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데, 패치 자체는 언제 할 거냐 블리자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산심장부 2차.  (0) 2005.03.19
탐욕의 고서를 바르다.  (0) 2005.03.18
사냥꾼 대미지 딜링 분석.  (10) 2005.03.06
화산심장부.  (2) 2005.03.01
스트라솔룸 후문 1파 공략 실패.  (4) 2005.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