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3. 27. 21:14
지구를 정복했다.
...남미는 컬티스트 주고(스토리 진행상 컬티스트가 기지 하나는 반드시 먹고 있어야 한다는데, 기왕 주는 김에 지역 몇 개 더 줬다), 나머지는 다 먹었다.
일단 점령 지역이 많아지게 되니까, 임무 수행으로 우호도 올리는 건 어려워졌다. 하지만 점령 지역에서 들어오는 자원으로 다 커버가 되더라... 어차피 연구 / 생산 시설 건설하려면 지식 수준을 높여야 하고, 지식 수준이 높아지면 그만큼 자원량 수입이 늘어나는데, 그 증가분이 트랙 연결비의 증가분을 초과한다(물론 초중반에는 어렵다. "대학"이 나와야 가능한 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이오닉 쪽 세번째 자원은 마이너스여서... 할 수 없이 해당 자원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 기지 셋을 선정해서 몽땅 다 뽀개고 지식 건물로만 가득 채웠다. 그래봤자 적자만 면한 수준이지만, 어차피 그 자원을 직접적으로 쓰는 용도야 대원 고용 정도고, 그 정도면 넘쳐나서 고민인 첫번째와 두번째 자원을 사이오닉에게 안겨주고 자원 요청으로 받아낸 걸로 충분했다.
외계인 모선이 도착하자 와곳이 나왔다. 처음에 대미지가 안 나와서 크게 당황했는데, 그때 마침 연구를 갓 마친(이런 타이밍은 정말 확실하게 맞춘다니까) 장갑 Armor 관통탄 Piercing, AP탄을 쓰니까 문제는 해결되었다. 비슷한 시기에 나온 폭발탄(Exploding, Ex탄)은 영 별로였다. 아니 와곳이 주적이 되는데 비장갑 유닛에게 고대미지 주는 탄을 줘서 뭐하자는 겐가? 게다가 이 시점에선 비장갑 유닛은 뭘로 어떻게 쏘든 한 방이다. 제작사 생각은 알다가도 모르겠다니까...
그리고 와곳이 나온지 얼마 뒤부터 나오는 스타고스트... 스카웃 3레벨로 보니 5속성 저항력이 모두 환상이던데... 역시 AP탄에 뚫린다. 뭐 에너지 계열에 뚫리니 소닉건이 어쩌니 하는데 내가 쏴보니 모두 안 통하더라... 닥치고 AP탄이다.
다른 사람들은 건맨이니 트루퍼니 스카웃이니 하던데 난 솔직히 필요성을 거의 못 느끼고 있다. 스나이프 건을 드는 그 순간부터(특히 스나이프 3렙을 찍어 조준 사격이 가능해지면 더욱 더) 전술 작전은 단순한 반복 노동일 뿐... 가장 표준 난이도인 베테랑인데...밸런스 왜 이래?
작전 끝나면 200 내외의 경험치를 주는데 모두 각각의 유닛에게 따로 간다. 1명이서 하면 200이고 7명이서 하면 총합 1400. 그래서 가능한 칸을 모두 꽉 채워서 출동하긴 하는데, 출동하면 다 내버려두고 스나이퍼 1명만 움직여서 다 죽였다. 저격 포인트 잡고 시간 속도 3으로 흘려보내다 한 놈이라도 나오면 머리통 쾅하고 날리고, 총 소리 듣고 모이는 애들도 줄줄이 저 세상. 혹시나 몰라서 메딕도 키우고 레인저, 코만도, 스토커 찍은 접근전 전문도 키우고 테크니션, 건맨, 트루퍼 찍은 기관총 계열도 키우고 사이오닉, 스카웃, 리더 찍은 정보전 계열도 키웠는데 다 쓸데없다.
그래도 솔직히 스타고스트는 부담이 좀 되긴 하다. 스타고스트 클라우드는 정말로 에너지 계열에만 피해를 입어서 별도의 처리 전담원을 데리고 다녀야 하고, 전반적으로 인식 범위가 대단히 긴데다 한 종류는 이동 속도가 대단히 빠르다. AP탄에 뚫린다고 해도 HP가 많은 편이라... 닥돌해 오면 압박감이 상당하다.
아... 그리고 드론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중반에만 나왔어도, 그리고 성장이 가능하기만 해도 생각해보겠는데, 현재 상태에서(시야에 들어오자마자 바렛으로 0.5인치 AP 탄을 머리에 박아주는) 드론은 쓸데가 없다. 존재 의의가 희미하구만...
게임은 거의 막바지인 듯 하다. 연구도 이제 라퓨터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적 어쩌고 하나만 남고 모두 다했고, 공장에선 갓 연구가 끝난 사이오닉과 사이보그의 장비를 생산하고 있다. 우주선 메뉴가 떴는데, 아직 아무 것도 없지만 이것의 연구가 끝나면 아마 우주로 날아가 최후의 미션을 하게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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