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매뉴얼은 288페이지며 300 종류 이상의 몬스터를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사용하기 쉽고 간단한 새로운 수치 배열 형태를 사용하고 있다.
전세계 D&D 게임의 날에 소개된 보너스 미니어처인 스파인드 데빌의 3.5와 4판의 스탯 카드가 오른쪽에 있는대로 공개되었다(귀차니즘에 링크 생략). 보는대로 다음에 나오는 3.5판의 형태보다 간소해졌으며 많은 점이 바뀌었다.
겉보기만 "핵심" 몬스터인 몇몇 종이 진정한 핵심 종으로 거듭나기 위해 잠시 MM을 떠나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는 서리거인이다.
정령들은 더이상 원소종류와 크기에 따라서만 달라지지 않는다 - 정령들은 좀 더 다양해지고 재미있어졌다.
몬스터들은 각자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싸운다: 놀들은 무리 단위로 싸울 것이고, 홉고블린들은 전열을 정비하려 할 것이며 - 역주: 그 전열인 - 고블린들은 단지 사거리 밖에서 춤출 것이다.
MM1의 전체 레벨 범위는 1-30이다.
몬스터 역할들 - 야수, 병사, 포격수, 통제사, 잠복꾼, 전위병.
균형을 맞추기 위해, 몬스터의 엘리트 버전은 두 마리 분량으로 취급함.
몬스터들은 대량 운용에 적합하도록 디자인하였음; 몬스터들은 소수 정예에 적합하도록 디자인하였음.
드로우는 fey(역자주: 엘프, 드라이어드 등의 요정족)의 한 형태.
Briarwitch 드라이어드 - 새 몬스터?
Azres(역주: 드워프의 아종인 자이언트의 노예 종족)들의 레벨은 14 ~ 17레벨. 불꽃거인들과 함께 나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Orcus는 MM에 있을 것임. Grazzt는 10월에 나오는 D&D Insider의 데모노미콘에 있을 것임.
Chris Perkins -- "여러분이 걱정하는 아스모데우스는 새 MM에서 오르커스에 합류하지 않을 겁니다. 제가 전에 말씀드린대로 아홉 지옥의 군주는 4판에서 신의 지위로 승격했거든요. 그의 성표(아니면 부정한?)는 PHB에 나올 겁니다."
David Noonan은 그의 블로그에서 DMG에 몬스터를 약하게 하는 방법을 포함한 몬스터 수정 규칙을 실을 거라고 언급.
황폐한 사막 프리뷰: 그들은 변덕스러운 황동 드래건이 미니어처 게임에서 혼돈 중립으로 나왔다고 언급. "4판의 컨셉에 대한 부분적인 언급이지만, 모든 금속 드래건이 정의와 선을 수호하는 건 아닐 거라고 하더군요." 이것이 게임 내에서 어떻게 쓰일 것인지는 미지수. 그 외에 사이클롭스, fey, fomorian에 대한 힌트.
Rich Baker의 블로그에 설명이 업뎃: 그는 MM에서 그가 다양한 몬스터들의 "임무 상태"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작업 중이라고. 그것에는 몬스터가 "DM이 타겟 지정하는 것을 돕는" 도움말이 포함되어있다(가장 가까운 적 또는 가장 많이 다친 누군가를 공격하는 등의). 베이커는 또한 몬스터들의 사기에 대한 것도 작업 중이다 -- "그들이 다쳤을 때 도망치거나, 미치거나 홀린듯이 죽을 때까지 싸워대는 것 같은"
Greg Bisland이 그도 MM에 들어갈 전술을 작업 중이라고 함. Bisland는 몬스터 전술에 대해 자화자찬했는데("몬스터 전술은 4판에서 훨씬 더 직관적이 될 겁니다") 이는 여러분이 ("몬스터에 대한 능력치도 보는 동시에 몬스터가 다음에 뭘할지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Bisland는 또한 몬스터들의 "역할"이 그들을 운용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라고 썼다. 예시로 비홀더를 들었다. "그들은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모험가들을 장사지낼 방대한 전술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Logan Bonner가 말하는 범위 내에선, 몬스터들은 피트를 가지지 않는다.
몬스터들은 MM에서 각자의 역할을 대충 갖게 될 것이다. 몬스터 디자인은 좀 더 열린 구조를 갖게 될 것이다. 모든 몬스터가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가 되기 충분한 정보를 가질 필요는 없다. 예로 나온 역할에는 "야수"와 "포격수"가 있으며, 그들의 능력치는 그들의 역할에 영향받을 것이다.
전장의 안개는 매우 흥미로운 사항이 될 것이다. 여러분이 오크에게 접근할 때, 그의 정확한 능력치를 예상할 수는 없다. 그는 매우 다양한 고유의 역할을 가지고 있고, 그 역할을 전장에서 수행하기 전까지는 여러분은 그게 뭔지 알 수 없다.
(역자주: Fog of war라니... RTS!?)
Chris Perkins가 쉬워진 몬스터 운용에 대해: "게임은 DM의 역할을 여러모로 편리하게 해줄 겁니다. 한가지, 몬스터들은 플레이하기 재미있어집니다. 몬스터들은 그들의 위력을 증명하기 위해 30개의 주문유사 능력을 지닐 필요가 없습니다. 전형적인 몬스터는 3에서 5라운드간의 수명을 지닐 것이며(역자주: 등장해서 죽을 때까지 30초. 애도) 보통 공격에 더해 한두가지 정도의 독문무공을 구사할 겁니다. 그리고 새 게임은 현재의 EL/CR 시스템보다 훨씬 직관적인 전투 형성 시스템을 통해, 파티와 맞붙일 적절한 몬스터를 선택하기 더 쉽게 해줄 겁니다. 그리고 그것은 D&D Insider의 간편한 전투 형성 도구에 정보를 입력할 때 우리를 덜 괴롭게 하겠지요."
몬스터들은 이제 XP를 뽑아먹지 않는다(레벨 드레인 없음의 암시인가?)
Mike Mearls가 3.5판의 몬스터 몇개를 그의 블로그에. 그 중 하나는 드라이더이며, 그의 마비독에 대한 흥미로운 얘기가 있음: "드로우 마비독: 인내 내성 DC 18, 마비 1점. 각 점수는 이동력 1칸을 깎고, 2점마다 1점의 공격굴림과 방어도를 깎는다. 포인트가 체력 보너스 점수보다 2점이 높으면, 마비를 막기 위해 매 라운드마다 내성 굴림을 해야 한다. 2차 효과는 없으며 5분 뒤 사라진다." "마비 1점"이라는 부분이 흥미로우며, 이는 4판의 상태 효과에 대한 암시가 될지도 모른다.
속성 약점에 대한 부분은 4판에서 다르게 적용되는 듯 하며 추가 피해 대신(아니면 추가 피해에 더해서?) 상태 이상(냉기 피해의 속도저하처럼)을 주는 것 같다.
템플릿 언급됨.
플레이테스트 중의 드래건들에 대해: "정확한 구조에 대해 많이 말할 수 없다는 건 확실하지만, 블랙 드래건은 PC들을 아주 오랫동안 방어적으로 만들 수 있는 정말로 위험한 능력 하나를 가지게 될 겁니다. 그것은 7라운드 동안 전체 파티를 묶어놓았으며 파티에게 그들의 제한된 자원을 적절히 활용할 것을 강요했습니다. PC의 행동에 대한 그것의 즉각적인 반응 능력은 옛 버전의 드래건들에게 쓰였을 때 만큼이나 불쾌한 경악이었습니다(역주: 이 문단은 대명사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명확한 해석이 힘드네요)."
황동 드래건은 이제 매라운드마다 산성 피해를 줍니다. 그것은 또한 "드래건이 출혈 상태(역자주: 반피 이하)이고 물기 공격에 산성 피해가 따라오는 상태에서의 즉석 숨결 무기 공격"을 나타냅니다.
PC들은 "때리고 튀는 드래건"에 괴로워할 것이며 "잠복꾼이 될 수 있는 드래건"의 야비함을 몸으로 느끼게 될 겁니다.
에인션트 (레드?) 드래건들은 이제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gleemax 포럼에서 돈법사의 직원이 드래건이 이하의 모든 사항을 매 라운드마다 하는 것은 아니라고 확인해줌):
화염의 오라, 자유 행동으로 사용.
밀어내기 공격 뒤에 꼬리 휘두르기 공격이 자유 행동으로 들어감.
2개의 발톱 공격은 일반 행동.
파이어볼을 뱉어 목표에게 추가 대미지, 일반 행동
숨결 무기가 일반적으로 어떤 종류의 행동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음 - 같은 능력의 다른 사용이라면 화염의 오라 대신 자유 행동인지(역주: 드라코노미콘의 숨결무기 변형재주 중 하나가 생각나는군요)?
특별한 행동이 추가 일반 행동을 가능케 해줌.
그의 공격이 절반 대미지를 입혔을 때 즉각 숨결 무기를 사용할 수 있음.
포위당하면 - 역자주: 뒤편의 적에게 - 즉각 꼬리 공격으로 대응 가능.
드래건의 HP는 1000점이 넘을 거라고.
James Wyatt가 드래건들에 대해: "어쨌거나, 드래건입니다. 바로 MM 안에 있는, 즉시-투입-가능한 드래건들이라구요! 얼마나 신선한지! 저는 단지 저의 책장에서 1977년도의 MM과 1993년도의 MM을 꺼내보곤 D&D 게임 역사상 첫번째 MM이 여러분에게 완벽하고 즉시-투입-가능한 드래건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977년도의 책에 있는 드래건들을 준비하기 위해 여러분들은 많은 것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여러분은 가능한 HD 범위, 드래건의 나이에 기반한 HP, 게임에 드래건이 첫등장할 때를 위한 적절한 묘사 어구만 준비하면 되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드래건들이 마법을 사용할 확률이나 사용한다면 어떤 주문을 쓸 것인가는 랜덤하게 정해졌습니다.)
1993년도의 책에서, 여러분은 2개의 다른 표를 참고해야 했고, 그것의 HD(봅시다, 79페이지에서는 실버 드래건이 기본 15HD를 가진다고 되어있지만 그건 어덜트이고, 64페이지에선 그에 2를 더하라고 하는군요), AC, 피해(79페이지에선 1-8/1-8/5-30, 64페이지에선 거기에 +6), 그외의 것들을 정하기 위해 다른 칸에서 드래건의 연령대를 찾았습니다. 얼마나 간단한지!
그리고, 물론, 능력치 건설 작업을 해야 하는 3판이 나왔죠. 각 드래건들을 위해 스킬을 고르고, 피트를 고르고, 주문을 고르고, 그에 따라 모든 능력치를 수정하고. 바보 같은!
그리고 이제, 4판 MM을 꼼꼼히 봅시다. 저는 즐거운 마음으로 드래건에 대해 14페이지를 썼습니다. (공간의 낭비요? D&D MM에? 아니라고 봅니다) 모든 드래건은 그의 능력치 표에 운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확장은 여러분이 손에 쥐고 있는 드래건의 전술, 묘사, 전투와 지혜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섹션은 드래건들의 친척들, 드래건의 탄생에 대한 전설, 드래건을 만들고 굴리는데 필요한 정보로 시작합니다 - 하지만 여러분이 전투하다말고 그걸 다시 볼 필요는 없을 겁니다.
각 드래건이 가진 모든 공격, 모든 능력, 모든 마법 파워는 능력치 표에 모두 실려있습니다. 모두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몬스터 하나를 굴리는 것처럼 쉬워질 겁니다. 드래건들은 준비가 끝났습니다. 여러분의 캐릭터를 죽일 준비가 끝났습니다. 실로 두렵지 않습니까?"
드래건 매거진이 데스 나이트의 생태에 대해 다룸. 그 어투를 보자면, 4판의 데스 나이트는 "특별한 무기와 방패 능력, 포위당했을 때 발동하는 능력, 특별한 탈것 파워, 근접전 기반 공포 능력" 등과 같은 강력한 근접전 능력을 가진 언데드 기사가 될 것이라고 함.
좀비들! Chris Sims는 4판 좀비를 어떻게 - 역주: 여타 일반적인 - 영화에 나오는 동지들과 비슷한 느낌을 주도록 할 것인지에 대해 언급.
"새 좀비들은 누구를 죽일지 생각하고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짐승입니다."
4판 좀비는 치명타에 약하다. 다른 언급에선 단지 치명타를 맞는다고만 언급.
턴언데드는 여전히 존재: "턴언데드는 좀비를 요단강 너머의 신들 곁으로 날려버리진 않을 테지만, 만약 그것이 그들을 더러운 먼지로 만들어버리지 않는다면 요단강 근처에는 묶어놓을 겁니다."
"여러분은 좀비가 가까이 오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걔들은] 사악한 강타로 여러분의 머리를 날려버릴 수 있거든요"
"좀비 떼가 여러분을 덮친다면 그들 중 일부는 여러분을 잡아서 땅바닥으로 밀어붙이려고 할 겁니다."
중간 크기 좀비의 능력치 한 무더기가 있으므로, DM은 "놀 좀비나 오크 좀비를 따로 만드는 것을 귀찮아할 필요가 없습니다" (좀비 템플릿 삭제를 강하게 암시)
"적절한 레벨에서, 좀비와 싸우는 것은 좀 더 공포영화물의 한 장면 같을 것이다. 주인공들은 자신들의 길을 막으며, 자신들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려 끊임없이 밀려드는 죽은 살덩어리들의 벽에 맞서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그림자 박쥐에 대해 -- "등불과 저광시야를 무효로 하는 특별한 파워"를 가짐. 아마도 암흑 주문의 일종?
대부분의 fey는 성향없음이 됨. 유니콘은 선함으로 남아있게 되었음.
Stephen Schubert가 그의 블로그 최신글에서 능력치를 가지지 않은 거미와의 조우를 만드는 것에 대해: "저는 제가 플레이어들을 자신의 거미출에 걸리게 하고 다가서는 작은 거미들을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큰 거미들은 근접전에서 좀 더 큰 위협이 되기를 바랬습니다. 이런 능력들의 기록 몇가지와 일반적인 레벨기반 공격 보너스와 방어를 사용해 저는 저의 의도에 거의 완벽하게 들어맞는 몬스터를 만들어냈습니다."
"예를 들어 두 머리를 가진 에틴은 - 역주: 한 라운드에 - 2번 움직일 수 있고, 이때 각기 아무 상관없는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홉고블린에 대해: "홉고블린들은 전투와 방어를 위해 야수들을 키워온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홉고블린들은 일부 크리처들을 그들의 목적에 걸맞게 사용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들의 주인을 먹지 않도록 가둬둬야 하는, 털난 다리와 독니를 가진 절지동물들 같은. 현명한 한 마디: 여러분이 홉고블린의 영토를 침입했을 때 방어자 몇명이 덜거덕거리는 강철 우리를 몇개 가져온다면, 그들이 그걸 열기 전에 막는 것이 좋을 겁니다."
MM에 "foulspawn"이라고 불리는 몬스터 그룹이 들어갈 것이며 James Wyatt는 이들을 dolgrim과 dolgaunts(이 둘은 에베론 몬스터)를 포함하는 가족의 일부에 넣자고 추천.
퍼플 웜은 단독 몬스터가 될 것이다(하나의 파티에 혼자 맞서도록 만들어진 특수 몹).
DDM에서 Shrieking Harpy: "이 크리처는 4판의 친척에게 적을 위험으로 유혹하는 능력과 음파 피해의 고깔 능력을 준 것과 비슷하다. 유혹 능력은 하나의 적을 무력화시킬 수 있으며, 그가 뭘 원하든 간에 그로 하여금 움직이게 할 수 있다(물론 그 자리에 가만히 서서 아무것도 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야생 트롤: "그의 지나친 재생 능력을 좀 바꾸긴 했지만 이전 트롤과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크리처가 피해나 치유의 양을 늘리는데는 일종의 '유지" 단계가 필요합니다. 매턴마다 5점씩 회복하는 크리처는 신경이 쓰이지 않지만, 20점을 스위프트 액션으로 치유해버린다면 그렇지 않겠죠."
뱀파이어 로드와 뱀파이어 스폰이 언급.
그림자사냥 박쥐가 언급.
corruption corpse와 deathlock wight가 그들의 파워를 좀비를 거들거나 PC를 해하는데 쓴다고.
"웨어울프 로드와 일반 웨어울프들의 떼"에 대한 언급
정예 Bulette에 대해: "엘리트" 형 몬스터에 대한 설명. "미니온"과 "엘리트"가 있으며, 엘리트를 "엘리트 몬스터에게 도전하는 것은 큰 모험입니다. 일반적인 경우보다 엘리트 몬스터는 2마리분의 취급과 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엘리트 몬스터는 그 레벨과 역할 앞에 "엘리트"란 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설명.
그 외에 전투가 어떻게 굴러가는지, bullette가 땅 속에서 튀어나오면서 먼지와 돌을 날려대는 장면 등을 그려내고 있다. 이것은 전열의 캐릭터에게 추가 대미지를 주지만, 파이터의 방패에 막혔다.
포위와, 기회 공격과 클레릭이 "bullette의 작은 마음에 공포를 주는" 것에 대해 언급
"bullette는 땅속으로 엄청난 속도로 들어갈 수 있으며, 주변에 있는 영웅은 기회 공격을 갖기 못할 것이다"라는 말은 3.5판의 텀블과 비슷해보임. bullette는 땅속에서 자가치유를 함.
PHB도 1이라고 하더니 MM도 1이군요. 하긴 3판의 MM은 5까지 있으니;
센 용도 좋지만 그래도 잡을 수 있는 한도 내에 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_-
'문화생활 > 그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 World의 D&D 4th 정보 마지막 - 스킬과 피트, 각 세계관들 (0) | 2008.01.03 |
---|---|
EN World의 D&D 4th 정보 - 악마들, 조우와 전투 (0) | 2008.01.01 |
EN World의 D&D 4th 정보 - 마법, 마법 아이템들, 주문들 (2) | 2007.12.23 |
EN World의 D&D 4th 정보 - 종족, 클래스 일반, 멀티클래스 (0) | 2007.12.21 |
EN World의 D&D 4th 정보 - 클래스 (0) | 2007.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