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 온라인이 신이 내리신 완벽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며, 그 게임을 오래 했다는 것만으로 자신에게 "올드비" 딱지를 붙인 뒤 스스로 우월감에 쩔어, 고개를 높이고 목을 뻣뻣이 하여 타인을 깔보고, 관심법이라도 쓰는지 자신에게 반대하는 이들이 모두 '린저씨'라 판단하여 '이 게임은 님이 지금까지 한 국산 게임과 다르고요'라는 개소리부터 씨부리는 이들의 출입을 금함.
한 번 바꾼 이상 되돌아갈 생각은 없다. 하지만 1.0 RC 3 쓰고 있자니 졸라 열받는다. 쓸 건 써야지.
1. 갤러리의 캡션에 키워드가 들어가면 갤러리가 아예 나타나지 않는다. 그외에도 몇몇 부호도 그런 거 같은데 어떤 부호가 원인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뭐가 잘 안 되면 에러 메시지라도 띄우라고 좀. 갤러리에 있는 수십개의 캡션을 내가 일일이 잘랐다 붙였다 하면서 원인이 뭔지 파악해야 하나.
2. 화면 전환이 둔중하다. 느리다는 느낌이 팍팍 든다. 개발자가 클래식보다 빠르다고 한 기준이 도대체 뭔지는 모르겠는데 사용자가 느끼기엔 DB 수정보다 화면 전환이 느린 게 더 답답하다.
3. 클래식 버전에선 메인화면에서 T를 눌러도 RSS 최신 글을 읽어왔는데 여기선 Q 눌러서 관리자 화면으로 간 다음 리더를 클릭하고 T를 다시 눌러야 한다. 왜 이렇게 다단계로 복잡하게 만들어놓은 거지. 차라리 전부 마우스로 하는게 더 빠르겠다.
4. 한국인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블로그 툴에 영어로 된 도우미는 뭔가.
5. 위지위그 에디터로 갤러리 수정하고 세이브해도 저장이 안 되는 경우가 반은 된다.
6. 로그인한 상태에서 페이지를 넘기면서 글을 보다 수정을 누른다음 완료를 누르면 관리자 화면에 그대로 있다. 블로그로 나가면 첫 페이지다. 수정한 글을 보려면 다시 그 페이지까지 이동해야 한다. 귀찮다.
갤러리를 1.0에서 고칠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링크만 걸어서 놔둬야겠다. 언제 일일이 체크한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