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 온라인이 신이 내리신 완벽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며, 그 게임을 오래 했다는 것만으로 자신에게 "올드비" 딱지를 붙인 뒤 스스로 우월감에 쩔어, 고개를 높이고 목을 뻣뻣이 하여 타인을 깔보고, 관심법이라도 쓰는지 자신에게 반대하는 이들이 모두 '린저씨'라 판단하여 '이 게임은 님이 지금까지 한 국산 게임과 다르고요'라는 개소리부터 씨부리는 이들의 출입을 금함.
게임에 들어가기 이전의 메뉴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실제 게임에 들어가서의 메뉴들은 인터페이스란에서 설명합니다.
이 매뉴얼대로 설치를 하셨다면 아니겠지만 만약 하신 패치가 본야드의 패치였다면 토탈을 처음 실행할 때 뭔가 동의를 구해오는데 그냥 ACCEPT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메시지는 처음 본야드가 열렸을때 베타 테스팅 때의 경고 메시지입니다만 웬일인지 없애질 않더군요. 참고로 토탈의 오프닝 동영상은 인스톨 후 첫번째 실행시에만 나옵니다. 실행할 때마다 나오는 동영상은 케이브독 로고입니다.
메인 메뉴 " tt_lesstext=" 메인 메뉴 ">
싱글 플레이(옵션도 이곳에 있습니다.) 메뉴입니다.
멀티 플레이를 합니다.
시작 동영상을 다시 봅니다.
게임을 중지하고 윈도우즈로 나갑니다.
본야드 패치를 했다면 4개의 버튼 가운데에 본야드에 접속하는 붉은 버튼이 생깁니다만, 지금은 서버가 없으므로 아무 소용이 없는 버튼입니다.
싱글 플레이 " tt_lesstext=" 싱글 플레이 ">
캠페인 모드를 새로 시작합니다. 2번 CD가 필요합니다.
컴퓨터와 간단하게 한 판 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조정합니다.
저장한 게임을 불러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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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 플레이 - 캠페인" tt_lesstext=" 싱글 플레이 - 캠페인 ">
캠페인을 시작하는 메뉴입니다. 진영과 진행할 캠페인, 해당 캠페인 안에서 하고 싶은 미션과 난이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토탈의 특이한 점이라면 미션을 언제든지 자기가 하고싶은 것을 골라서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진영을 고르는 메뉴입니다.
난이도를 고르는 메뉴입니다. 미션마다 다 다르게 할 수도 있지만 건드리지 않으면 처음 지정한 난이도가 계속 계승됩니다.
이전 이전 메뉴로 되돌아갑니다.
선택한 미션을 시작합니다.
싱글 플레이 - 스커미시 " tt_lesstext=" 싱글 플레이 - 스커미시 ">
플레이어/컴 여부와 진영, 색깔, 동맹관계, 초기 자원의 양을 결정합니다. 플레이어는 단 하나만 가능하고 컴퓨터의 숫자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만약 컴의 플레이를 보고 싶으시다면 플레이어를 없애고 원하는 만큼 컴퓨터로 채운 다음 시작하시면 됩니다. 컴의 전체적인 전략 구사는 AI답게 얼빵하기 이를데 없지만 적어도 초반 확장만큼은 컴의 플레이가 교과서적이니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Ally는 동맹 설정입니다. Free For All도 가능하고 플레이어 1 : 컴퓨터 3 혹은 2:2도 가능합니다. 동맹을 맺게 하려면 버튼을 눌러 마크를 똑같이 맞추시면 됩니다.
메탈/에너?설정은 초반에 가지고 시작하는 메탈/에너지의 양을 결정합니다. 최소 200/200에서 10,000/10,000까지 가능한데 보통은 1,000/1,000으로 많이 합니다.
맵을 바꿉니다.
커맨더 사망시 끝낼지 계속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토탈의 특성상 끝내도록 하는 옵션을 권장합니다. 사람하고 하든 컴퓨터하고 하든 만약 넓은 맵에서 유닛을 재머와 함께 잘 숨겨놨다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시작 위치를 무작위로 할 지 맵에 정해진 장소로 할 지 결정합니다.
맵이 시작시 다 밝혀진 걸로 할지 검은 색으로 가려있을지 결정합니다.
시야 옵션입니다. Permanent는 C&C의 시야처럼 한번 밝혀진 맵은 계속 보이게 되는 옵션이고, 화면에서 보이는 True는 일반적인 시야이며, 지형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를테면 산 뒤에 있으면 산 앞의 유닛은 안 보이게 됩니다. Circular는 시야가 무조건 둥글게 되며, 이것은 지형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물론 True 시야가 기본입니다.
AI 난이도를 결정합니다. 미션과는 달리 스커미시의 컴은 바보 같으므로 Hard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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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시작합니다.
싱글 플레이 - 옵션 - 사운드 " tt_lesstext=" 싱글 플레이 - 옵션 - 사운드 ">
사운드 설정입니다.
사운드 모드는 오프, 모노, 3D가 있는데 3D의 경우 만약 4채널이 있다면 다이렉트 X 기본의 음분리 처리를 해서 3D 효과를 내줍니다. 물론 스피커 2개를 쓰셔도 3D로 하면 좌우 음분리는 해주지요.
볼륨 조절바입니다. 오른쪽이 최대.
유닛 사운드의 경우 Full로 하면 모든 상황에 반응하는 소리가 나고, 중간은 중요한 것만, 최저로 하면 유닛이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사운드가 제대로 나오는지 테스트합니다.
싱글 플레이 - 옵션 - 배경음악 " tt_lesstext=" 싱글 플레이 - 옵션 - 배경음악 ">
배경음악BGM을 설정합니다.
* 만약 CD에서 BGM이 재생되지 않는다면 해당 CD-ROM 드라이브를 하드 바로 아래, 최상위 드라이브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토탈의 배경음악을 CDDA로 된 CD의 2번 트랙부터 재생하는 방식입니다. 끌지 켤지 결정합니다.
볼륨을 조절합니다.
재생 모드를 결정합니다. Play All은 모두 다 재생하는 것이고, Repeat은 반복 재생, Random은 무작위 재생, Custom은 아래 메뉴에서 결정한 대로 플레이합니다.
각 곡의 트랙과 재생 시기를 지정하여 특정한 상황에 특정한 곡이 나오도록 합니다.
싱글 플레이 - 옵션 - 인터페이스 " tt_lesstext=" 싱글 플레이 - 옵션 - 인터페이스 ">
게임의 인터페이스를 설정합니다.
게임의 속도를 결정합니다. +10부터 -10까지 있습니다.
마우스나 키보드로 화면을 이동시킬 때의 속도를 결정합니다.
상황 보고 텍스트를 얼마나 오랫동안 화면에 남겨둘지 결정합니다.
상황 보고 텍스트의 길이를 결정합니다.
유닛들이 어떤 상황에서 상황 보고 텍스트를 보낼지 결정합니다. Full일 경우 움직이고 멈추는 것까지 다 보고 합니다.
C&C형과 스타형 중에서 마우스 클릭 유형을 결정합니다.
싱글 플레이 - 옵션 - 비주얼 " tt_lesstext=" 싱글 플레이 - 옵션 - 비주얼 ">
비주얼 결정 화면입니다.
화면의 밝기를 결정합니다.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만 받쳐준다면 1600X1200 이나 그 이상도 가능하지만, 1024X768 이상은 유닛이 너무 작아져서.
* 나머지 세 옵션은 잘 아실 거라고 생각되지만, 모르셔도 그냥 On으로 해놓으시면 됩니다. 속도가 별로 차이도 안 날 뿐더러 끄면 너무 흉하기 때문에.
멀티 플레이 " tt_lesstext=" 멀티 플레이 ">
멀티플레이를 할 연결 방법을 고르는 창입니다. 다양한 방법을 지원하지만, 현재로선 TCP/IP 외의 다른 방법은 거의 없다고 해도 좋습니다. 뭐, 0.5초의 핑도 자신있다고 하시면 방법은 더 많겠지만. =_=
TCP/IP를 고르시고 이 버튼을 누릅니다. IP 입력창이 나오는데, 서버 잡는 사람의 IP를 입력해 줍니다. 자신이 서버라면 그냥 OK 누르면 됩니다.
멀티 플레이 - 로비 " tt_lesstext=" 멀티 플레이 - 로비 ">
IP에 접속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보통은 서버를 잡은 사람이 방을 만들기 마련이므로 기다렸다 방이 나오면 더블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자신이 방을 만듭니다.
들어갔을 때 방이 없다면, 서버를 잡은 사람이 방을 만들고 있는 것이므로 이 버튼을 누르면서 기다리면 됩니다.
멀티 플레이 - 배틀 룸 " tt_lesstext=" 멀티 플레이 - 배틀 룸 ">
게임을 하기에 앞서 설정을 하는 곳입니다. 뭐, 서버를 잡는 사람만이 설정을 할 수 있긴 하지만.
* 멀티에서는 각자가 AI를 단 하나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 넣는 것도 되죠. 예를 들어서 사람 2 : AI 2 나 사람 + AI : 사람 + AI나 사람 2 : AI 1 등은 되는데, 사람 2 : AI 3 같은 건 안 됩니다. 그리고 [BLOCKED]로 지정해놓으면 사람이 다 찼을 경우 블록한 자리로는 더이상 들어오지 못하게 됩니다.
Ally와 Team은 말그대로 동맹과 팀을 맺는 것입니다. 사정상 멀티가 불가능해 Ally 버튼을 찍지 못했군요... 같은 편으로 하려면 상대방 ID의 Ally를 누르고 상대방이 해당 Ally 버튼을 눌러 사각형이 만들어지면 동맹을 맺은 겁니다. 그리고 Team 버튼은 건드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TADemo와 연계해 시야공유를 할 때 버그가 생기는 수가 있습니다. 만약 버그가 생겨 적군의 모습이 보인다거나 할 때는 모든 이와 동맹은 맺은 후 파기하고 아군과 다시 동맹을 맺으면 됩니다.
플레이어의 메모리 양을 보여줍니다. 별 의미는 없습니다.
서버와의 핑을 보여줍니다. 물론, 서버 잡은 사람은 지금처럼 n/a가 뜨지요.
전원이 Go?에 클릭해서 녹색 불을 켜야 시작이 가능합니다.
맵을 선택합니다.
메탈의 초기 시작치를 설정합니다.
에너지의 초기 시작치를 설정합니다.
커맨더가 죽었을 때 게임을 끝낼지, 계속할지, 아니면 커맨더가 계속 부활(;)할지 결정합니다. 아, 이 그림은 스커미시의 옵션 재활용.
커맨더의 시작 위치를 결정합니다.
맵을 밝히고 시작할지 결정합니다.
시야를 결정합니다. 스커미시의 옵션과 동일합니다.
치트 코드를 켤지 결정합니다.
나중에 사람이 들어와서 앞서 하고 있는 게임을 관전이 가능하게 할 것인지 정하는 버튼입니다.
게임을 하는 도중 다른 플레이어의 난입을 허용하는 옵션입니다. 솔직히 왜 있는지 -_-
최대 유닛 한계량입니다.
Rrestriction 메뉴로 들어갑니다.
시작 버튼입니다. 모든 이가 Go?에 동의해야 Start로 바뀌고 시작이 가능합니다.
멀티 플레이 - Build Rrestriction " tt_lesstext=" 멀티 플레이 - Unit Rrestriction ">
유닛 한 종류 한 종류에 대해 생산 불가, 1~99개 제한, 무제한 등의 생산 제한을 걸어줄 수 있습니다. 리스트는 저장/불러오기도 가능하죠. 매우 이색적이고 편리한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