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 온라인이 신이 내리신 완벽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며, 그 게임을 오래 했다는 것만으로 자신에게 "올드비" 딱지를 붙인 뒤 스스로 우월감에 쩔어, 고개를 높이고 목을 뻣뻣이 하여 타인을 깔보고, 관심법이라도 쓰는지 자신에게 반대하는 이들이 모두 '린저씨'라 판단하여 '이 게임은 님이 지금까지 한 국산 게임과 다르고요'라는 개소리부터 씨부리는 이들의 출입을 금함.
그가 만'아리 에레달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그에 대해 알려진 것은 극히 적다. 그가 불타는 군단의 일원이라는 것은 매우 있음직한 일이나 완전히 확인된 것은 아니다. 그가 카라잔의 최상층에 있는 관계로 많은 이가 그를 탑의 최종보스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던전이 초기 공략되던 시절 그 환상적인 난이도 덕에 다른 이들은 파멸의 어둠을 카라잔의 진정한 마지막 보스라고 생각한다. 둘의 상대적인 난이도는 이젠 서로 비슷하다. * 역주- 필자는 공작 말체자르를 최종 보스로 여기고 있다. 이유는 드랍 아이템의 아이템 레벨 때문. 파멸의 어둠을 포함한 카라잔의 모든 보스몹들이 드랍하는 아이템의 레벨은 115. 공작 말체자르만이 유일하게 레벨 125의 아이템을 드랍한다.
여러분은 체스 이벤트 뒤에 공작 말체자르와 싸울 수 있다.
그는 약 110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다(몹인포 2 데이터) 불타는 심연 - 대략 45초마다 말체자르는 심연을 소환한다. 심연은 착지한 지 3초 뒤부터 매초, 대략 남작 게돈이 쓰던 폭탄과 비슷한 범위의 광역 지역불을 시전한다. 각 심연은 대략 180초 동안 존재하며 동시에 존재 가능한 숫자에는 제한이 없다(* 역주 - 2.1.0 패치 이후 4마리로 고정. 단 공작 말체자르 공략이 3단계로 넘어가면 자비가 없어진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은 2단계가 끝날 때까지 3 ~ 5마리의 심연이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그 뒤로는 그 숫자가 급격하게 늘어난다. 심연의 자리는 고정이며 공격대는 이들을 피할 수 있다. 이들은 타깃 잡거나 공격할 수 없다. 말체자르는 심연을 소환할 때마다 외치기를 한다. "이 말체자르님은 혼자가 아니시다. 너희는 나의 군대와 맞서야 한다!" "모든 차원과 실체가 나를 향해 열려 있노라!" * 역주- 외침 후 심연 착지까지는 20초. 외치기 후 대략 10초 뒤부터 날아오는 심연이 육안으로 식별 가능하다. 쇠약 - 주기적으로 무작위로 5명을 골라(첫번째 타겟 - 일반적으로 메인 탱커 - 제외) 7초 동안 현재 체력을 1로 만들고 치유 효과와 체력 재생 효과를 0%로 만드는 쇠약을 건다. 쇠약에 걸린 이들에게 치유는 무의미하므로 걸지 않는 것이 좋다. 쇠약에 걸린 이는 암흑 회오리를 피하기 위해 말체자르에게서 30미터 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역자주: 쇠약 직후 암흑 회오리를 시전한다) 심연도 주의해야 한다. 쇠약 디버프가 사라지면 체력은 이전 수치로 돌아온다. 생명력 착취 같은 흡혈 효과는 쇠약을 무시한다. 암흑 회오리 - 말체자르는 쇠약을 건 후 3 ~ 5초 뒤 암흑 회오리를 시전한다(시전 시간 3초). 30미터의 사거리에 3000 가량의 암흑 대미지를 입히고 플레이어를 넉백시킨다. 이 공격의 사거리는 원거리 공격수나 치유사의 사정거리보다 짧으므로 이들이 쇠약에 걸리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밀리는 반드시 사거리 밖으로 물러나야 하지만, 빠르게 반응한다면 피할 시간은 넉넉하다. 이 공격은 저항 가능하다. 어둠의 권능: 고통 - 메인 탱커에게 주기적으로 시전. 마법해제 가능. 반사 불가. 매 틱마다 1500 대미지. 단 3단계에서는 무작위로 건다. 난타 - 현 대상에 대해 2회의 추가 공격. 말체자르는 이 능력을 무작위로 사용하나 각 능력의 사용주기에는 간격이 꽤 있다. 나는 도끼 - 3단계에서 말체자르는 그의 도끼를 독자적인 공격체로서 해방한다. 도끼들은 물리 대미지를 가하며 천에게 대략 400 정도의 대미지를 가하지만 악마의 광기에 걸린 것 같은 모습일 땐 2000까지 치기도 한다.
여러분이 어둠의 권능: 고통을 빠르게 풀 수 있다면 치유를 쉽게 하기 위해 마법증폭을 메인탱커에게 걸어주어라. 치유사들은 쇠약 중에도 치유가 끊어지지 않도록 암흑 회오리의 사정거리 밖에서 최대 힐거리를 유지하면서 메인탱커에게 힐하는 것이 좋다. 말체자르는 그의 어그로 리스트에서 가장 높은 타겟에게는 쇠약을 걸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어그로가 110%(근접), 130%(원거리)를 넘지 않아 어그로를 여전히 메인탱커가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 경우엔 메인탱커에게 쇠약이 걸릴 수 있다. 심연이 사용하는 지옥불은 그래픽으로 보이는 것만큼 크지는 않기 때문에 움직여 피해를 피할 여유가 좀 있는 편이다(역자주: 그러나 바닥 그래픽보다는 넓다). 만약 여러분의 공격대원 중 거리를 두고 싸우는 사람이고 말체자르전의 경험이 풍부한 이가 있다면 그에게 공격대 징표를 달아주고 공격대 전원이 그와 겹쳐서게 하는 것도 좋다. 여러분의 탱커에게 악마 감지의 비약을 먹여라. 심연을 피하기가 쉬워지고 함정에 걸리지도 않게 될 것이다(역자주: 그러나 이것은 그 사람이 미니맵을 보는 것에 익숙할 때 이야기이고 골수 전사의 경우엔 되려 마이너스일 가능성이 꽤 높다). 물론 악마 추적은 사냥꾼이나 흑마법사에게도 유용하다. 밀리 딜러는 불타는 심연의 위치를 잘 보아두고 항상 쇠약에 걸렸을 때 탈출 경로를 그리고 있어야 한다. 입구 바로 옆의 기둥과 벽 사이의 좁은 공간에 거리를 두고 싸우는 인원 전원이 들어가는 것도 괜찮다. 이 위치에선 탱커가 말체자르를 탱킹하는 동안 공격대원들이 암흑 회오리와 대부분의 불타는 심연을 피하면서 전투하는 것이 가능하다.
공작 말체자르의 공략은 3단계로 나눠서 진행된다.
1단계 넉백을 피하기 위해 탱커의 등을 벽에 댄 체로 구석에 짱박혀 말체자르를 탱킹한다. 심연의 광역 공격, 암흑 회오리, 쇠약에 신경쓰면서 60%까지 체력을 꾸준히 깎는다. 전략 하나는 첫 단계 동안 사냥꾼 같은 어그로 삭제 클래스를 제외하곤 오로지 하얀색 피해(역자 주: 평타)로만 딜하는 것이다. 이것은 탱커가 매우 넉넉한 양의 어그로를 확보하여 2, 3단계의 고 DPS를 감당하는 도중에도 절대 쇠약이 걸리지 않도록 해준다. 만약 불타는 심연의 위치가 심상찮거든 탱킹 위치를 전장의 다른 곳으로 옮기도록 한다. 2단계 전에 하는 것이 좋다. 팁: 공짜 가속 보너스를 위해, 트롤은 쇠약을 맞았을 때 광폭화를 사용할 수 있다. 사제들은 쇠약시 어둠의 권능: 죽음을 쓰지 않도록 한다. 징벌 기사들도(지금은 호드만) 말체자르와 전투시에는 피의 문장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피의 문장이나 피의 심판의 피드백 대미지는 여러분이 쇠약에 걸려있을 때 여러분을 죽일 것이다.
2단계 체력이 60%가 되면 공작 말체자르는 그의 도끼를 꺼내들며 그의 대미지를 엄청나게 증가한다. 여러분의 탱커의 장비에 달려있긴 하지만 좋지 않은 타이밍의 난타는 수초안에 12,000 가량의 체력을 날려버린다. 치유사들은 탱커의 만피를 유지해야 하며 항상 적어도 한 명의 치유사는 큰 치유 한방을 캐스팅하고 있어야 한다(역자 주: 캐스팅 -> 캔슬 반복으로 힐 대기). 그가 무기를 가지게 되면 그는 정면에서 하는 공격을 무기막기할 수 있게 된다. 무기막기 이후 따라오는 난타는 2초 안에 20,000 가량의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만약 이 단계 동안 여러분의 탱커가 죽는다면 오버힐을 권한다. 메인 어그로 타깃에게 방어구 가르기(중첩 가능)(역자 주: 3중첩까지 본 적이 있다)를 건다. 근접 회전베기 사용. 어둠의 권능: 고통 사용 중지. 쇠약과 암흑 회오리는 계속 사용. 심연의 광역 공격, 암흑 회오리, 쇠약에 신경쓰면서 가능한한 빨리 그의 체력을 30%까지 깎는다. 여러분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심연을 볼 수 있고 그를 통해 어디에 떨어질지 유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심연이 여러분의 공격대 가운데에 떨어지기 전에 안전한 장소를 찾아 이동할 수 있을 것이다.
3단계 공작 말체자르의 체력이 30%가 되면 3단계가 시작한다. 탱커에게 가해지는 근접 대미지는 1단계 수준으로 되돌아간다. 공작 말체자르는 자신의 도끼를 던지며 이들은 스스로 날아 공격대원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쇠약 사용을 중단하지만 암흑 회오리는 3초의 캐스팅 타임 외에는 어떤 경고도 없이 계속 사용한다. 어둠의 권능: 고통을 다시 사용하기 시작한다. 방어구 가르기, 무기막기, 회전베기는 이제 사용하지 않는다. 공격대 채팅이나 벤트릴로나 팀스피크로 서로 누가 도끼에게 공격받고 있는지 서로 알려 공격받는 사람이 힐을 받도록 해야 한다. 피해량은 그렇게 많지 않으나 공격받는 이를 방치하면 공격대의 치유사나 딜러가 죽기 십상이다. 도끼는 물리 대미지를 가하며 이 대미지는 방어구에 따라 감소한다. 여기에선 성기사의 기원의 오라를 추천한다. 심연이 매우 빠른 주기로 떨어지기 시작하므로 말체자르는 가능한한 빠르게 죽여야 한다. 이 단계에서 공격대의 이동과 대화는 심연에게서 피해를 받지 않도록 최고의 상태여야 한다. 각 심연은 착지까지 20초의 시간을 가지고 있으므로 심연이 바닥을 가득 뒤덮어 여러분을 태워버릴 때까지는 문자 그대로 2분의 시간이 있다. 공작 말체자르는 무작위로 마법 증폭을 공격대원에게 건다. 이 마법은 공격대원이 받는 피해를 매우 크게 늘린다(역자주: 100%). 이 디버프는 짧은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해제할 수 없다. 이 단계 동안 재수없이 떨어진 심연은 공격대를 간단히 전멸시킬 수 있다. 그러나 낙담할 필요는 없다. 2단계를 무사히 넘겼다면 말체자르를 잡을 역량은 충분하다.
말체자르는 심연 소환 직전 "이 말체자르님은 혼자가 아니시다. 너희는 나의 군대와 맞서야 한다!" 또는 "모든 차원과 실체가 나를 향해 열려 있노라!"의 감정표현을 한다. 만약 여러분이 발코니 너머의 하늘을 본다면 공격대를 향해 날아오는 밝은 노락색의 운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궤적은 좀 속임수가 있어보이긴 하지만 어쨌든 예측 가능하다.
공격대원 중 신뢰할 수 있는 원거리 플레이어 1명을 관측자로 삼아보자. 그는 공격대 징표를 받게 될 것이며 3가지 일을 하게 된다.
떨어지는 심연을 관측하고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다. 만약 심연이 밀리 그룹에 떨어지면 그것을 알리고 안전한 새 장소로 이동하게 한다(말 또는 미니맵 핑으로). 밀리들이 사거리 안에 있어야 치유사들이 제대로 치유를 할 수 있다. 원거리 공격대원들이 관측자에게 딱 붙어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공격대 징표와 안전한 장소를 알리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공격대 징표를 찍는 편이 대화량을 훨씬 덜 필요하다.
심연에 대한 이야기: 착지 전 심연들은 전장의 착지 장소로 일직선으로 날아오지만 마지막 순간에 왕왕 자리를 바꾸곤 한다. 그 방향은 보통은 아래쪽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여러분의 관측자는 안전한 장소를 찾는데 있어 능숙해야 한다. 두 심연의 한가운데보다는 넓게 열린 장소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