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mmunity.eveonline.com/news/dev-blogs/clone-states-post-csm-summit-roundup/
알파 클론의 동시 접속:
클론 상태에 대한 CSM의 첫번째 주제는 일반적인 플레이어들의 피드백과 일치했음: 알파 클론의 동시 접속은 반드시 제한되어야 한다. 우리는 동의했으며 따라서 다른 이브 클라이언트가 이미 작동 중인 경우 어떤 알파 계정도 캐릭터 선택창을 넘어가지 못하도록 제한을 구현할 계획임. 이는 '다른 계정'이 오메가일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이 제한을 우회하는 것인 EULA 위반이며, 우리 시큐리티 팀이 취할 모든 페널티 및 처벌은 여러분의 귀책임.
이 종류의 제약을 만든데는 두가지 이유가 있음. 첫번째 그리고 가장 명백한 이유는 각종 남용 및 이기적 이용임. CSM이 강하게 집중한 두번째 이유는 일반적인 플레이어가 알파 알트를 '반드시 굴려야 하는' 것으로 여기게 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임. 만약 모든 플레이어가 (별로 재미있지도 않은)알트를 굴리거나, (굴리지 않고) 굴리는 플레이어보다 뒤쳐지는 느낌을 받는다면 그건 불행한 일임. 우리는 이런 종류의 시스템을 신중하게 제거하여 왔으며, 이의 크고 새로운 버전을 클론 스테이트에 추가하기 원하지 않음.
하이섹과 자살 갱킹:
하이섹 갱킹은 동시 접속 이후 첫번째 주제였음. 이 우제는 매우 복잡하며, 45분에 걸친 우리의 첫번째 세션을 느려질 기미도 없이 잡아먹었음. 일반적인 관점은 간단함: 공짜 계정은 자살 갱킹을 더 쉽고 일반적으로 만들 것이며, 이는 좋지 않음. 그러나, 우리의 미팅 중 절반을 빠르게 불태워버릴 수 있는 이 이유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가정에 불과했음. 실제로 쉬워질까? 훨씬 더 많아질까(더 많은 사람들이 그짓을 할까)? 그게 나쁜 것인가? 하이섹 갱킹이 실제 어느 정도 일어나는게 적정할까? 우리(역주: CCP)와 CSM 모두 이 모든 질문에 명확히 답할 수 없었으며, 따라서 우리 결정은 아래와 같음.
가장 먼저, 우리는 필요하다면 하이섹에서 클론 스테이트의 충격을 제한할 수 있는 확고한 해결책을 갖고 있음: 우리는 알파 계정이 범죄를 저지르지 못하도록 세이프티 세팅을 고정해버릴 수 있음. 우리는 릴리즈 이후 부정적인 효과가 명백히 드러난다면 이 해결책을 적용할 계획이지만, 일단은 제한없이 놔둘 생각임. 이 방법은 원론적이지만 클론 스테이트를 적용할 때 가능한한 알파 클론들이 제한받지 않는, 이브 경험의 전체를 맛보여주고 싶기 때문임.
CSM은 우리가 결과를 보고 만약 일이 잘못될 경우 가능한 빠르게 행동하겠다는 이야기에 만족해함. 우리는 이것이 앞으로 나가는 가장 좋은 길이라는 것에 동의했으며, 릴리즈 이후 실제 행동의 변화 뿐만 아니라 피드백 채널 또한 주시할 계획임.
만약 내가 알파 계정이 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그냥 계속 하면 되지! 우리는 인스톨하거나 뭔가 만드는데 스킬이 필요하지만 그 뒤로는 필요없는 상황 몇개를 알고 있음. 이는 점프 클론, 임플란트, PI, 콥, 그리고 몇몇 가지를 포함함. 질문은 이런 거임. 내가 만약 오메가 클론 상태에서 이 스킬들을 쳤다면, (역주: 알파에서도) 이득이 남아있을까 하는 것임. 우리는 이런 경우의 대다수 상황에서 여러분이 이득을 지속적으로 받는 것에 대해, 알파 상태에서는 새로운 인스톨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함. 만약 여러분이 오메가였던 옛날에 멋진 임플란트 세트를 박고 3개의 점프 클론을 만들었다면 알파 상태일 때도 이를 이용할 수 있음. 그러나, 여러분은 다시 결제하여 오메가 스킬을 활성화하기 전에는 알파 스킬을 벗어나는 범주의 새 임플란트를 박거나 점프 클론을 만들 수 없음.
여기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범주는 Planetary Interaction임. 여러분이 알파가 되면, 콜로니의 소유 권한은 여전히 여러분에게 있고 공장들은 잘 돌아가겠지만 오메가 상태가 되기 전엔 여러분은 이들로부터 어떤 자원도 회수할 수 없음. 우리는 무한한 공짜 PI 농장을 바라지 않고, 아마 (절대 다수의) 여러분이 이를 실행할 거라 생각되기에 상식적인 대처라고 생각함.
알파 셋
서밋에서의 논의를 통해 우리는 알파 스킬 리스트에 대해 몇가지 똑똑한 변경을 하기로 했으며, 여기 그 리스트가 있음(정렬 순서는 없음):
Infomorph Psychology I 추가 - 이는 알파 캐릭터들에게 하나의 점프 클론을 허락하며, 새 플레이어, 특히 멀리있는 널섹 콥으로 머리부터 넣고 싶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임(역주 - 받아준다면).
Entosis Link I 모듈의 스킬 제한이 Informorph Psychology II단으로 변경 - 알파에게 점프 클론을 허용하면서 엔토시스 링크를 쓰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칼다리와 민마타는 Drones skill이 III단에서 V로 상승
모든 팩션에게 Gas Harvesting II 추가 - 알파들이 이걸 못 할 이유는 없음
모든 팩션의 Electronic Warfare가 IV에서 III으로 낮춰짐 - 4로 시작할 때 어찌될지 확실하진 않으나 알파가 T2 ECM을 쓰는 것보다는 안전한 시작으로 판단됨.
이게 다가 아님.
서밋에서 나온 몇가지 중요한 언급사항이 더 있음. 이것들은 작업시간이 맞을지, 정확한 구현 디테일이 없어서 아직 불확실하지만, CSM이 강력하게 푸시한 것들이며, 따라서 우리는 클론 스테이트에 집어넣기를 희망함.
* 알파 인더스트리 작업에 작은 생산 세금이 적용됨. CSM의 생산자(당신 말에유 Ayrth)가 이를 강력히 주장함. 이는 새 플레이어에게 악영향을 주겠지만, 엄청난 수의 생산 알트를 굴려 로우 엔드 생산품(역주: T1 대규모 생산 같음)을 파는 생산자들에게서 민-맥싱 생산자들을 구원할 것이며 경제의 다른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임. 우리는 아직 이를 구현할 가장 좋은 방법을 찾는 중이지만 릴리즈 때까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알파는 POS에 주유가 안 됨. 이는 이브의 모든 이가 포스의 타이머를 조절할 수 있는 알트를 가질 가장 완벽한 방법을 방지하기 위함임. 이 제한은 좀 임의적인 측면이 있지만 포스 주유는 우리가 새 플레이어들이 자아를 찾기 바라는 일이 아니기에 포함하기로 함.
* 알파가 스킬 추출 가능해짐. 이는 SP 파밍이라는 잠재적인 문제로 우리가 걱정하던 것이지만, 한편으론 우리는 복귀한 플레이어들이 원하는대로 옛 스킬을 뽑을 수 있는 것을 정말로 원함. 스킬 추출은 많은 복귀자들이 오메가로 가거나 새로운 시작을 위한 함선과 모듈을 사기 위한 좋은 경로가 될 수 있음. 물론 우리는 알파 계정이 알파 셋에 포함된 스킬은 뽑을 수 없도록 할 것이며, 향후 다른 제약을 넣게 될지도 모름. 지켜보는 건 쉬운 일이며 만약 필요해진다면 향후 업데이트할 것임.
클론 스테이트 - CSM 원탁회의 결과 추가사항
클론 상태가 API에 표시될 것임.
(역주: 원안은 API에 표시 안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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