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 온라인이 신이 내리신 완벽한 게임이라고 생각하며, 그 게임을 오래 했다는 것만으로 자신에게 "올드비" 딱지를 붙인 뒤 스스로 우월감에 쩔어, 고개를 높이고 목을 뻣뻣이 하여 타인을 깔보고, 관심법이라도 쓰는지 자신에게 반대하는 이들이 모두 '린저씨'라 판단하여 '이 게임은 님이 지금까지 한 국산 게임과 다르고요'라는 개소리부터 씨부리는 이들의 출입을 금함.
꽤 변화가 큰 패치였다. 내가 느낀 순서대로 변화점을 써보겠다. 물론 호드니까 성기사 변화 같은 건 패스다.
1. 안퀴라즈 이벤트.
첫날에 보니까 NPC가 없어서 뭔가 했더니 선행 퀘스트를 해야 했다. 용기대장을 우리가 쓰러뜨리고 NPC를 팝시키자! 라고 생각했는데 사람이 모자라 화심 OTL. 그리고 다음날이 되니 NPC가 있었다(…). 호드쪽에선 그럴만한 공대가 이제 없는데, 아무래도 얼라쪽인 듯.
그래서 열심히 질러놓은 것들을 열심히 보상 받았다. …실컷 보상 받다가 생각해보니 원래는 보상 받자고 지른게 아니고 플레이어들에게 팔려고 그런 거였잖아! 보상 받아보니까 별 것도 없던데 뭐가 그리 좋아서 헤실대면서 돈을 쓰레기로 바꾼 걸까. 어쨌든 남은 재료나마 열심히 경매장에 팔아서 대충 플러스마이너스 제로로 됐다. 현금이 손익제로고 녹템들을 열심히 뽀개서 만든 마부재료가 한가득. 죄다 싸구려 재료긴 하지만 뭐, 약간은 이익이려나.
2. 불의 심장 쪼개짐.
이걸 배우기 위해 마법사 1명 사제 두 명이서(나는 사제 부캐가 연금) 인던 리셋해가면서 나락 주점을 3번 갔다. 아, 정신 지배는 역시 재미있다.
사실 위에 것보다 이게 더 돈이 되는 건데, 그냥 여기에 집중 할 걸 그랬다. 심장 사재기할 걸. 다 뽀개버린 다음 화보 물약 만들어서 팔면 돈이 얼만지. 아직은 가능한 사람이 적어서 그런지 불의 심장과 꿈풀을 경매장에서 사서 뽀개서 상급 화보를 만들어 팔면 엄청난 이익이 남긴 하는데, 과연 경매장에 걸린 저 상급 화보들이 팔릴까 생각하면 지르기가 두렵다. 뭐 정 안 되면 내가 먹어버려도 되긴 하지만.
3. 경매장 분점, 언더시티 말타짐, 채널 통합.
이건 뭐랄까, "대도시 변경점"이라고 하면 되려나. 하지만 여전히 중립 경매장은 파리 날리고 오그리마는 붐빈다. 썬블이나 언더시티의 경매장은 오그리마처럼 건물도 없이 경매인 혼자 딸랑 서있으니 당연하긴 하지만. 천천히 활성화되겠지. 비단 옷감을 얼라쪽에 팔아보려고 눈망루에 갔는데 보증금이 엄청났다. 어떻게 옷감 20개 24시간 거는데 보증금을 90실이나 받아먹는지. 이 도둑놈들!
그리고 언더시티의 경우 말을 탈 수 있게 되었는데, 놀라운게 말 타고 경매, 우편, 은행까지 모든 것이 원샷 처리되는데다 동선도 엄청나게 짧다. 원래부터 카르가스까지 원스톱으로 날아가는 이점이 있었으니 조만간 오그리마와 맞먹을 정도의 대도시로 성장할 듯 싶다.
채널 통합은... 대도시 공유가 되는 건 좋은데 그 외 다른 지역에서 대도시 채널 이용은 불가능해졌다. 오히려 너프에 가깝지 않을까.
4. 검둥 너프.
크게 2가지인데, 벨라의 HP가 10% 가량 줄었고 용들이 날리는 암흑 불길의 DD가 1000 가까이 줄었다...고 한다.
용들은 아직 못 만나봤으니 모르겠고 어제 상층 화저 없이 비벼보니 벨라 HP는 확실히 준 거 같다. 크로마구스도 시간의 모래 없이 잡는데다 상층 화저 없이도 벨라를 거의 잡기 직전까지 갔으니, 네파만 잡는다면 검둥도 원데이 공략이 가능할 듯.
검둥 화심 하루씩 하고 나머지 날짜는 안퀴라즈 가라는 블쟈님의 계시인가.
5. 우호도 끝까지.
우호도 끊기는 부분이 중간까지였는데, 이젠 끝까지 찬다고 한다. 기념으로 사냥꾼 캐릭터의 스컬지석을 다 바꿨다. 한 3000정도 올랐는데, 확고 동맹까지 10000가량 남았다. ...몰라.
6. 디스펠 마나.
디스펠 한 번 하는데 마나가 222 든다. 내일 화심부가 두렵다. 사제들에게 교육을 확실히 시켜야지.
7. 상위 셋템 외형.
용추 셋의 룩은 다 좋은데, 색깔이 핑크빛이라 별로다. 아니 용추면 와우에 나오는 용들의 컬러를 씌워주든가. 와우엔 핑크 드래건도 없는데 무슨 짓인지.
8. 오일들
밀리들이 무기에 바르는 것처럼, 캐스터들에게도 무기에 바르는 게 생겼다. 마법부여사가 마법 부여 재료 및 약초를 사용해 만드는 오일류. 정말 쓸만한 건 너무 비싸고, 5초당 마나 12젠 옵션 오일류를 주로 사용하게 될 듯. 하지만 지금은 가격이 너무 비싸다. 5회 사용 가능한 아이템 하나에 9골이 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