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DGDragon 2016. 10. 11. 14:48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6632987#post6632987

이 시리즈의 다음 블로그(Mining Foreman의 게임 플레이 역할과 Porpoise/Orca/Rorqual에 초점을 맞춘)가 작성 중이고 완성되는대로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거임.


오늘(역주: 9월 11일)은 업데이트의 다른 사항과 답변을 달아드릴 거임.


먼저, 탄약에 대해 얘기해보겠음. 우리는 command burst 게임플레이를 디자인함에 있어 탄약 개념의 도입에 대해 몇몇 질문을 보았고 나는 (가격을 결정할) 부피와 제작 재료들의 현재 계획에 대해 약간 밝히기도 했었음.


조금 뒤로 돌아가보면, 우리는 현재의 워페어 링크 모듈들을 좀 더 적은 수의 그룹 베이스 모듈로 통합하여 정리하길 원했고 플레이어들이 우주공간에서 버스트 타입을 일부 바꿀 수 있도록 하길 원했음. 이는 플레이어들이 전투에서 좀 더 흥미로운 결정들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었음. 일단 기본적인 게임플레이 방식을 결정한 뒤 우리가 내부적으로 토의한 것은 스크립트를 쓸 것인가 소모 가능한 탄약을 쓸 것인가였음. 탄약 쪽으로 가기로 한 것에는 많은 몇가지 이유가 있으며, 여기에 가장 덜 중요한 것부터 가장 중요한 순서로 대충 써봄.


1. 가장 덜 중요한것: 거시적인 관점에서 현존하는 시스템(어떤 스크립트나 탄약도 사용하지 않는 모듈들)의 개념 파괴의 일환으로서, 탄약의 사용은 플레이어들이 새 시스템은 구 시스템과 완전히 다르게 작용한다는 것을 실감하게 해줌. 이 문제는 우리가 팬페스트, 포럼, 팟캐스트 등에서 플릿 부스트의 계획에 대해 대화하면서 겪은 문제 중 하나임. 플레이어들이 겪었던 혼란 중 가장 큰 원천의 일부는 그들이 새 시스템에 대해 들은 것과 옛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것을 합치려고 하는 것이었음. 또한 게임 내의 현행 (역주: 갱부의)설정을 완전히 갈아치우는 것이 우리가 깨끗한 칠판을 가질 수 있게 하고 플레이어들이 찌꺼기 없이 새 시스템을 배울 수 있게 해줄 것임. 옛 시스템의 게임 내 설정은, 커맨드 파일럿과 그들 산하에 있는 이들의 정신적 연결을 캡슐이 보조하는 형식이었음. 새 시스템은 대신 갱부의 원천이 되는 함선이, 모든 방향으로 나나이트의 패킷을 투영하여 그것이 닿는 모든 아군을 강화함.


2. 탄약의 사용은 스크립트보다 훨씬 더 쉽게 밸런스를 잡게 해줌. 우리의 현재 계획 중 확정되지 않은 하나는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은, 다른 타입의 탄약을 장전할 경우 현저히 긴 재장전 시간을 적용하는 거지만, 미래의 패치 사항임. 혹은 팩션이나 T2 탄약도 적용 가능함. 이런 사항들은 여러분이 지적할 밸런스 문제에 대해 더 괜찮은 해결책을 제시 가능하게 해주며, 플레이어들이 게임플레이 중에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줌. 


3. 가장 중요한 건, 저렴한 탄약이더라도 플레이어 생산품의 새로운 소모처가 될 수 있다는 것임. 자원의 채굴과 제작된 아이템의 소모는 우리가 이브 세계의 확장에 있어서 항상 흥미를 가지는 부분이며, 또한 이것은 이브 세계 전체의 광부와 생산자의 게임플레이를 도와주게 될 것임.


아래 탄약들에 있어, 우리는 블루프린트와 볼륨에 관해 현재 계획을 말할 준비가 됨.


burst 탄약들은 개당 0.01m3가 될 것이며, 모듈의 용적은 3m3가 될 것임. 이는 여러분이 만약 탄약 종류를 바꾸지 않는다면 재장전 없이 최고 5시간 연속으로 부스트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이 탄약 종류의 블루프린트 오리지널은 다른 T1 탄약과 동일하게 NPC가 팔 것임.


버스트 탄약의 1회 생산을 위한 재료들은 아래와 같음(연구 안 된 블루 프린트의 기본값임)

모든 버스트 탄약의 1회 생산 사이즈는 500임(역주: 1회 생산 돌리면 500개가 나옴).


All information command burst charges:

100 units of Helium Isotopes

100 units of Nitrogen Isotopes

300 units of Heavy Water

100 units of Tritanium

100 units of Isogen


All skirmish command burst charges:

100 units of Oxygen Isotopes

100 units of Hydrogen Isotopes

300 units of Heavy Water

100 units of Tritanium

100 units of Isogen


All shield command burst charges:

100 units of Hydrogen Isotopes

100 units of Nitrogen Isotopes

300 units of Heavy Water

100 units of Tritanium

100 units of Isogen


All armor command burst charges:

100 units of Helium Isotopes

100 units of Oxygen Isotopes

300 units of Heavy Water

100 units of Tritanium

100 units of Isogen


All mining foreman burst charges:

500 units of Heavy Water

500 units of Tritanium

500 units of Isogen


버스트 탄약 1개의 가격은 대략 200~400isk가 될 것이며, 마이닝 탄약은 전투용보다 약간 더 쌀 것임.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6632988#post6632988

좀 더 작고/빠른 함대를 위한 Command Destroyer의 부스트의 강도를 올리는 안건에 대해 토의한 결과, 커맨드 디스트로이어와 Porpoise의 버스트 효과 강도 보너스를 다시 2%로 올리기로 함.

우리는 또한 오르카에게 레벨당 1%의 Shield Command Burst 강도 보너스를 줄 것이며, 이는 로퀄의 하위 호환 보너스임.


우리는 Evasive Maneuvers link의 강도를 조절하는 것에 대해 심각히 고려 중임. 우리는 이 링크가 지나치게 강하다는 것에 완전히 동의함. 하지만 이 링크를 광역 효과로 바꾸는 것은 이미 매우 당연한 변화이며, 다른 제안(어질리티로 바꾼다거나 같은)들은 너무 심한 너프가 되어버림. 우리는 이번에 이런 변화를 적용해야 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음. 우리는 향후 이 링크를 바꿔야 할 경우 몇가지 대체제를 생각하고 있으나, 일단 플레이테스팅을 하기 전에는 이 영역에 확실한 변화를 주지 않고 기다릴 것임.


커맨드 버스트를 오토-사이클로 돌릴 수 있느냐(아마 내가 "리액티베이션 딜레이"라는 단어를 데브 블로그에서 썼기 때문으로 보이는데)에 대한 몇몇 질문을 보았음. 이 질문에 대해 확정적인 답을 하기 전에 약간 기술적 면의 조사가 필요하긴 한데, 일단 지금은 다른 대부분의 모듈과 마찬가지로 매뉴얼 사이클 혹은 오토 사이클 중 원하는 대로 설정해서 돌릴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어 기쁨.


여러분 중 몇몇이 "Mining Equipment Preservation" 버스트가 충분히 가치있지 않다고 언급하고 있음. 나는 모든 링크가 동일한 파워를 가질 필요는 없다고 운을 떼겠으며, 이 세번째 링크가 여러분이 별로 사용하지 않는 링크이더라도 사이클 시간과 캡 사용이 하나의 링크로 통합된 것으로도 큰 버프임을 얘기하고 싶음. 그러나 여러분이 Mining Equipment Preservation 대신 있었으면 하는 보너스 종류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움. 우리는 여러분의 아이디어들을 고찰할 것이며 더 나은 옵션이 나올 수 있을지 볼 것임.


역주: 테섭의 매스 테스트 이야기는 생략(29일에 이미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