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8. 20. 09:43
남들이 대작이라고 해서... 라기보다 샤먼의 덕력이 출중하다고 해서 한 번 해보았다. 샤먼 10레벨해서 엘리트 샤먼 전직까지.
3D 던파라는 기획의 창의력에 대한 부분을 제외하면, 첫인상은 괜찮았다. 틀림없이 어디 외산 사왔을 거라는 선입견의 뒤통수를 후려진 멋진 그래픽의 국산 엔진, 괜찮은 액션, 친절한 튜토리얼, 편의를 최대한 제공해주는 마을... 무려 특정 NPC의 이름을 검색해서 찾을 수 있고 NPC의 위치까지 네비게이션도 된다니. 꼴리면 하고 아니면 말고라는 식을 워낙 많이 봐와서(물론 거의 모든 경우 필자는 후자를 선택했다) 신선한 충격이었다.
* 클라이언트 에러가 대단히 많이 보고되고 있는 것 같은데 필자는 한게임측 서버 문제로 보이는 강제 접속 종료 세 건 외에는 쾌적하게 게임을 해서 여기에 대해선 할 말이 없다.
하지만 10레벨도 찍기 전부터 지겨워지기 시작했다. 10레벨까지 올리면서 몇몇 스킬을 배우게 되지만 대부분은 기본 스킬이며, 중복되는 스킬도 있고 안 쓰게 되는 스킬도 있었다. 그래서 10레벨까지 플레이 스타일은 내내 기본 공격 퍽퍽퍽퍽에 가끔 전기 공격. 별로 변수도 활용법도 없는 그걸 몇시간 동안 내내하고 있으려니 순식간에 질려왔다.
이 게임은 사람들이 게임을 접게 만드는 요인들을 필사적으로 제거했다. 그리고 상당한 성과를 거두는데 성공했다. 그래픽, 액션, 튜토리얼, 편의성 등등... 그런데 만든 이들이 생각하지 못한 게 있다. 이 게임에는, 게임을 접게 하는 요인도 없지만, 게임을 하고 싶게 만드는 요인도 없다. 특히 이야기가 없다.
이 게임은 스토리가 영 별로다. 시작 동영상부터 파괴신 어쩌고 하는 중딩 고딩 수준의 설익은 프로테스테론 냄새가 풍기는 설정에, 막상 게임 시작하면 인트로 관련 얘기는 눈 씻고 찾아봐도 없고, NPC들의 대사는 한마디로 병맛이며, 퀘스트는 그 당위성도 없고 재미도 없다. 아마 담당이 제대로 없어서 누군가가 겸업했거나 되도 않은 아마추어를 섭외했거나 그도 아니면 낙하산일 수도 있겠지... 1
액션 게임은 액션만 재미있으면 되지 않는가하는 생각도 있을 수 있겠지만... 안 된다. 단지 액션만 있으면 금방 질리기 때문이다. 플레이어의 행동엔 이유가 있어야 하고 그 이유는 게임 내의 캐릭터와 그들이 하는 말과 그들이 주는 퀘스트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들은 플레이어에게 몹을 쳐죽일 합당한 이유를 줘야 하고, 몹을 쳐죽인 플레이어에게 충분한 보상을 줘야 하며, 플레이어에게 감사를 표해야 한다.
그런데 이 게임은 그게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 애들이 하는 말이나 주는 퀘스트나... 지문에서 '성의없음'이 마치 빛을 발하듯 뿜어져 나와 나의 신경을 건드리고 있었다. 자신은 필요없다고 생각하지만 남들이 퀘스트 넣으니까 넣고 남들이 연속 퀘스트 넣으니까 넣는, 그런 노동의 느낌이 배어나왔다.
사실 던파도 그 부분에 있어선 완벽한 병맛이었다. 한번에 3개씩 받아지는데다 별로 있지도 않는 퀘스트. 필자는 이때 귀검사 키워서 18레벨의 전직만 간신히 시키고 질려서 접어버린 적이 있었다. 그리고 얼마전 던파를 다시 해봤는데... 퀘스트 시스템이 엄청나게 바뀌어있었다. 경매장도 도입해서 장비 갖추기도 쉬워졌고... 지금도 하고 있고 현재 36레벨이다.
위에선 퀘스트 얘기만 했지만 경매장도 희안하게 만들어놨고... 이미 먼저 출발해서 사용자를 확보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한 선발주자를 따라잡기 위해선 후발주자는 선발보다 더 재미있어야 하고 더 많이 갖추어야 하는데, 거기까지는 의욕이 없는건지 시간이 없는 건지 도달하지 못한 것 같다.
3D 던파라는 기획의 창의력에 대한 부분을 제외하면, 첫인상은 괜찮았다. 틀림없이 어디 외산 사왔을 거라는 선입견의 뒤통수를 후려진 멋진 그래픽의 국산 엔진, 괜찮은 액션, 친절한 튜토리얼, 편의를 최대한 제공해주는 마을... 무려 특정 NPC의 이름을 검색해서 찾을 수 있고 NPC의 위치까지 네비게이션도 된다니. 꼴리면 하고 아니면 말고라는 식을 워낙 많이 봐와서(물론 거의 모든 경우 필자는 후자를 선택했다) 신선한 충격이었다.
* 클라이언트 에러가 대단히 많이 보고되고 있는 것 같은데 필자는 한게임측 서버 문제로 보이는 강제 접속 종료 세 건 외에는 쾌적하게 게임을 해서 여기에 대해선 할 말이 없다.
하지만 10레벨도 찍기 전부터 지겨워지기 시작했다. 10레벨까지 올리면서 몇몇 스킬을 배우게 되지만 대부분은 기본 스킬이며, 중복되는 스킬도 있고 안 쓰게 되는 스킬도 있었다. 그래서 10레벨까지 플레이 스타일은 내내 기본 공격 퍽퍽퍽퍽에 가끔 전기 공격. 별로 변수도 활용법도 없는 그걸 몇시간 동안 내내하고 있으려니 순식간에 질려왔다.
이 게임은 사람들이 게임을 접게 만드는 요인들을 필사적으로 제거했다. 그리고 상당한 성과를 거두는데 성공했다. 그래픽, 액션, 튜토리얼, 편의성 등등... 그런데 만든 이들이 생각하지 못한 게 있다. 이 게임에는, 게임을 접게 하는 요인도 없지만, 게임을 하고 싶게 만드는 요인도 없다. 특히 이야기가 없다.
이 게임은 스토리가 영 별로다. 시작 동영상부터 파괴신 어쩌고 하는 중딩 고딩 수준의 설익은 프로테스테론 냄새가 풍기는 설정에, 막상 게임 시작하면 인트로 관련 얘기는 눈 씻고 찾아봐도 없고, NPC들의 대사는 한마디로 병맛이며, 퀘스트는 그 당위성도 없고 재미도 없다. 아마 담당이 제대로 없어서 누군가가 겸업했거나 되도 않은 아마추어를 섭외했거나 그도 아니면 낙하산일 수도 있겠지... 1
액션 게임은 액션만 재미있으면 되지 않는가하는 생각도 있을 수 있겠지만... 안 된다. 단지 액션만 있으면 금방 질리기 때문이다. 플레이어의 행동엔 이유가 있어야 하고 그 이유는 게임 내의 캐릭터와 그들이 하는 말과 그들이 주는 퀘스트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들은 플레이어에게 몹을 쳐죽일 합당한 이유를 줘야 하고, 몹을 쳐죽인 플레이어에게 충분한 보상을 줘야 하며, 플레이어에게 감사를 표해야 한다.
그런데 이 게임은 그게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 애들이 하는 말이나 주는 퀘스트나... 지문에서 '성의없음'이 마치 빛을 발하듯 뿜어져 나와 나의 신경을 건드리고 있었다. 자신은 필요없다고 생각하지만 남들이 퀘스트 넣으니까 넣고 남들이 연속 퀘스트 넣으니까 넣는, 그런 노동의 느낌이 배어나왔다.
사실 던파도 그 부분에 있어선 완벽한 병맛이었다. 한번에 3개씩 받아지는데다 별로 있지도 않는 퀘스트. 필자는 이때 귀검사 키워서 18레벨의 전직만 간신히 시키고 질려서 접어버린 적이 있었다. 그리고 얼마전 던파를 다시 해봤는데... 퀘스트 시스템이 엄청나게 바뀌어있었다. 경매장도 도입해서 장비 갖추기도 쉬워졌고... 지금도 하고 있고 현재 36레벨이다.
위에선 퀘스트 얘기만 했지만 경매장도 희안하게 만들어놨고... 이미 먼저 출발해서 사용자를 확보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한 선발주자를 따라잡기 위해선 후발주자는 선발보다 더 재미있어야 하고 더 많이 갖추어야 하는데, 거기까지는 의욕이 없는건지 시간이 없는 건지 도달하지 못한 것 같다.
- 마을의 꼬맹이가, 자기가 숲에 가서 놀아야 하니 고블린을 쳐죽이라고 말한다. 훌륭한 꼬맹이다. 나중에 대성할 듯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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