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DGDragon 2016. 4. 16. 18:00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6424101

안녕 모두들. 우리가 지난주 o7 쇼에서 언급했던대로, 우리는 이달 말의 시타델 확장팩에서 캐피털 에스컬레이션의 작동하는 방식을 바꾸려고 함.


일단 이 스레드를 좀 더 일찍 세우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시작하고 싶음. 우리는 최근까지 확장팩과 팬페스트를 준비하는데에 시간을 집중 투자하고 있었고, 나는 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역주: 이 스레드를 세우는 일이 아니라, 이 스레드를 세우기 전 캐피털 관련 기본 토의를 의미) 시간이 얼마나 들지 과소 평가하고 있었음. 


아포크리파가 공개될 때 기존 슬리퍼 캐피털 에스컬레이션 메카닉이 소개된 방식(웜홀 스페이스의 주성분이 된 다른 많은 메카닉과 마찬가지로)은 약간은 사고였음. 에스컬레이션 스폰은 캐피털로 너무 쉽게 파밍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넣은 추가적인 도전으로 고려되었음. 그러나 이들은 결과적으로 사이트의 주 돈벌이 수단이 되어버림. 이 수단은 여러 문제를 갖고 있었는데 그 중 하나는 사람들이 DT를 활용해 에스컬 랫을 반복 파밍하기 위해, 사이트를 클리어하지 않는 편이 오히려 더 많은 돈을 벌게 되는 비직관적인 구조였음.


시타델 확장팩에서 올 거대한 캐피털쉽 변화와 더불어, 우리는 이가 고클래스 웜홀 사이트에서 캐피털 PvE의 형태를 좀 더 원래 의도에 걸맞게 다시 만드는 환상적인 기회임을 알고 있음. 우리는 에스컬레이션을 위해 새 NPC 세트를 만들기로 했고 덕분에 기본 사이트 스폰 그룹에도 들어가는 슬리프리스 가디언에게 메스를 대는 일 없이 밸런스를 재조정이 가능했음. 우리는 또한 DT를 활용하여 사이트를 클리어하지 않고 떠나는 일 없이도(역주: 랫이 DT를 지나면 스폰되니까) 사이트에서 나오는 이익은 보전하도록 결정하였음. 이는 우리를 사이트가 클리어되면 등장하는 새 드리프터 NPC를 배치하고, 이를 때려잡으면 무척 많은 룻을 주는 방향으로 인도하였음.


여러분 중에 많은 수는 이 '사이트의 끝에 있는 뭔가에 룻을 때려박는' 컨셉에 대해 몇년 전 팬페스트 원탁회의에서 우리가 플레이어들과 토의한 것에 대해 기억할 것임. 우리는 마찬가지로 컨셉에 대해 CSM(특히 Corbexx)과 토의하였고, 공개 플레이테스트를 위해 우리의 최신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겁나 열심히 일함.


새 시스템의 기본은 다음과 같음:


* 옛 캐피털 에스컬레이션 스폰은 더 작은 수의 NPC로 교체되며 이는 캐피털쉽을 위한 좀 더 도전적인 목표로 고려되었음. 이 에스컬레이션 스폰들은 현존하는 슬리퍼 AI를 사용하는 슬리퍼들이며 캐피털쉽들이 완전히 교전 가능한 큰 시그니처를 가지고 있으며, 가능하다면 캐피털을 우선하여 공격할 것임.

* 이 새 에스컬레이션 스폰은 3 웨이브까지 가능하며, 하나는 캐리어, 하나는 드레드넛, 하나는 폭스 옥실러리를 위한 것임. 각 웨이브에는 C5s에는 3척, C6s에는 4척의 NPC가 있음.

* 각 에스컬레이션 스폰은 웨이브마다 C5s에선 38밀 정도, C6s에선 51밀 정도의 가치가 있음.


* 에스컬레이션 웨이브가 주는 부의 대부분은 사이트가 완료되면 등장하는 새 드리프터 NPC에게로 옮겨감.

* 새 드리프터는 350밀의 가치가 있으며 대부분은 블루 룻이지만 샐비지도 포함함.

* 새 드리프터는 사이트에서 완전히 독립적이며 포인트 안 되면 워프아웃해버림. 우리의 현재 디자인 상으로는 3점의 워프 코어 강도를 가지지만 이는 아직 확정은 아님. 만약 사이트에서 탈출해버릴 경우, 드리프터는 시스템에서 오랜 기간 생존할 것이며, 일반적인 드리프터처럼 천체 위치들을 옮겨다닐 것임. 이는 DT로 사라지지 않음.

* 우리는 드리프터가 프로빙으로 찾을 수 있고 또한 d-scan에도 보이도록 할 생각임. 폭로: 우리는 미래에 프로빙과 d-scan에 기술적인 장애물을 좀 넣을까 생각 중임. 우리는 이를 작업 중이며 현재 확장팩 릴리즈에 같이 넣는게 좋을 거 같긴 한데 좀 밀릴 수도 있음.

* 새 드리프터 NPC는 캐피털이 사용되지 않는다면 사이트의 끝에 스폰됨. 이는 매우 도전적으로 디자인되었지만 캐피털로도, 캐피털 없이도 잡을 수 있음. 하지만 캐피털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것임.

* 다수의 드리프터가 같은 웜홀 성계에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 경우 하나가 공격받으면 서로 도와주기 위해 나타날 것임.


이 NPC들은(역주: 에스컬 스폰과 드리프터 모두), 웜홀 거주자에게 흥미와 재미있는 도전을 위해 가끔 "진화"할 것임.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가 이 드리프터 NPC에게 이러한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드리프터 AI에 새 기능이 추가됨. 드리프터들은 발전하였으며 적응하는 적임: 초기 몇주에서 몇달간 오리지널 드리프터를 상대해본 이들이라면 이게 무슨 말인지 알 거임.


새 메카닉이 사람들이 사이트를 완료하도록 의도한 것은 사실임. 우리는 이것이 그냥 며칠간 에스컬 스폰만 털어먹고 가버리는 것보다는 나은 게임플레이를 제공할 거라고 생각함. 사이트 스폰율은 현존하는 사이트의 완료 비율에 따라 다르고 따라서 모든 웜홀 성계의 플레이어들이 그들의 사이트를 다 털어버리는 일이 새 사이트를 더 빠르게 생성시키는 것이란 걸 아는게 중요함.


우리는 최종적으로 드리프터 "보스"의 작은 버전을 좀 더 낮은 클래스의 웜홀, 특히 C4s에 넣었으면 하고 있음.


우리는 여러분의 피드백을 듣고자함. 나는 이 스레드에서 최선을 다해 대답할 것이며 SISI에서 NPC 밸런스를 새로 잡을 때마다 스레드를 업데이트할 것임.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6424093#post6424093

Q: 이 드리프터들은 사람들에게 둠스데이 쏨? 그것도 한 방에 한 놈씩 보냄?

A: 이들은 드리프터 둠스데이의 그들 버전을 가질 것이며, 항상 한 방에 한 명씩 보내지는 않을 것임. 그러나 이는 그들만의 도전적 요소가 될 것임.


Q: 드리프터들은 사람들에게 스크램 걸어서 MJD를 꺼버릴 것인지?

A: Yes.


Q: 드리프터들은 웜홀 시스템의 효과에 따라 다른 핏 / 능력을 지닐 것인지?

A: 지금은 아님. 그건 매우 흥미로운 아이디어인 것은 활실하나 우리의 현재 사이트 스포닝 코드에 이를 구현하기에는 좀 빡셈.


Q: 드리프터들은 사람들을 스스로 찾아서 랜덤하게 공격하는지? 그들은 PvP 전투에 제3자로서 참여하기도 하는지?

A: 이 NPC들은 그들이 일반적으로 워프하는 장소에 플레이어들이 있을 경우 공격할 수는 있으나 사람들을 스스로 찾아서 공격하지는 않음.


Q: 그들은 웜홀을 찾을 수 있는지?

A: 현재 드리프터 AI는 웜홀 같은 일반적인 스폰 사이트는 찾을 수 없음(역주: 등장한 성계의 천체물 같은 고정은 가능, 랜덤 스폰 사이트는 불가라는 이야기). 이는 우리가 새 AI에 넣기를 원하는 사항이며, 개발하게 되면 즉시 W-Space 드리프터에 추가할 것임.


Q: 드리프터를 스폰하기 위해 캐피털이 필요한지?

A: 아니, 어떤 함을 사용하든 간에 드리프터는 사이트가 완료되면 한 번 스폰됨. 다만 캐피털은 이 NPC를 파괴하는 속도를 대폭 올려줄 수 있을 것임.


Q: 사이트 끝낸 뒤 얼마나 뒤에 등장함? 워프 오프할 때까지는 얼마나 걸림?

A: 사이트 완료 즉시 등장하며, 워프 오프할때까지의 시간은 AI가 판단하는 환경에 달려있음.


Q: 데이터/렐릭 사이트도 드리프터를 등장시키는지?

A: 현재 계획은 컴뱃 사이트에서만 드리프터를 등장시키는 것임. 데이터/렐릭 사이트의 사이트 완료 트리거를 새 NPC 스폰에 사용할 경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그러나 이는 바뀔 수도 있음.


Q: 그들은 얼마나 오래 성계에 머무름?

A: 많은 날들. 우리는 그들이 엄청난 숫자로 성계에 존재하며 서버 로드를 올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 날짜에 한계를 정해둘 생각이나, 가능한 한 높게 잡아두려고 함. 이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 가능한한 높게, 매 릴리즈 전과 후 조정할 수 있을 것임.


Q: 그들이 성계에 존재 가능한 수에 상한선이 있음?

A: 그러하지만 우리는 이 수를 가능한한 높게 유지할 것임.


Q: 우리는 그들을 스캔해서 추적할 수 있음? D 스캔에도 나옴?

A: 우리는 플레이어 함선과 마찬가지로, 그들이 무조건 스캔 가능하며 D 스캔에도 나오도록 할 것임. 


Q: 그들은 스트럭처를 공격하기도 함?

A: 아직 아님.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6424094#post6424094

Q: FAX도 새 에스컬 웨이브를 스폰시킴?

A: 그러함. 캐피털 타입마다 1개 웨이브가 존재할 것임.


Q: 에스컬 스폰은 캐피털 뉴트를 가짐?

A: 그들은 뉴트를 가질 것이나, 플레이어의 캐피털 사이즈 뉴트와는 별도로 밸런싱될 것임.


Q: 이 새 AI(역주: 에스컬 웨이브의 AI)는 드리프터 비슷한 거임?

A: 아니, 그들은 다른 슬리퍼와 유사한 구형 AI를 사용할 것임. 미래의 어떤 날 우리는 슬리퍼 같은 더 많은 NPC 그룹들이 최신의 AI를 사용하기를 원하나, 지금으로선 이는 드리프터 같은 특정한 NPC 그룹에게로 제한됨.


Q: isk/hr 효율은 현재와 비슷함?

A: 이는 여러분이 사이트를 어떻게 도느냐에 달려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아님. 그러나 여러분은 하루에 더 많은 사이트를 돌 수 있을 것이며 특히 만약 여러분이 스테이틱도 턴다면 특히 그러함.


Q: 드리프터에서 나오는 ISK는 주로 blue book에서 나오는 것임?

A: 그러함. 다른 고클래스 NPC가 가지고 있는 blue loot과 salvage 아이템의 가치 붕괴가 예상됨.


Q: 이 변화들이 트랭퀼리티에 들어서기 전에 테스트를 위해 SISI에도 업데이트 될 것인지?

A: 그러함. 현재 SISI에서는 올바른 룻을 가진 올바른 NPC가 등장하고 있으나(비록 드리프터의 운전은 잘못된 캐릭터가 하고 있지만) 이들의 밸런스는 현재 좋지 않음. 우리는 이를 가능한한 빠르게 정상화하여 여러분이 이들을 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임.


Q: 스테이틱 연결까지 털기를 원한다면 질량 한계를 늘려주는 건 가능함? 더 많은 배쉽이 사이트를 돌 수 있도록? 2척의 캐피털이 가서 털고 돌아올 수 있도록?

A: 나는 이 아이디어를 커뮤니티가 선호한다면 고클래스 웜홀간 연결 질량을 수정할 용의가 있음. 나는 여러분이 코르벡스의 스레드로 가서 논의를 하길 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