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DGDragon 2015. 11. 21. 10:44

http://www.lowseclifestyle.com/2015/10/eve-vegas-2015-capital-round-table.html

Q: DT 직전 슈퍼캐피털 사냥이 캐피털 변경에 따른 둠스데이 변화에 영향을 받을 것 같은데.

A: 현재 둠스데이는 잔존할 것이며 그런 저격질도 계속 가능할 것임.


Q: 드레드는 시즈가 있음. 옥실러리는 트리아지가 있음. 캐리어도 그들의 뭔가를 갖게 됨?

A: 지금으로선, 없음.


Q: XL 함포의 시그니처 레졸루션은 정규 드레드에 맞춰져있음. 타이탄 함포도 마찬가지임?

A: 그러함.


Q: 이들 함포의 피해량은 DPS 2천보단 높아야 할텐데.

A: 우리도 생각 중임. 정확한 숫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음.


Q: 캐리어들은 파이터 더 싣고 다닐 수 있음?

A: 그러함. 여러분의 카고 홀드에 추가로 더 실을 수 있을 거임. 여러분은 그들을 여러분의 인벤에서 관리함.


Q: 로지스틱 캐피털 스킬은?

A: 아직 안 정해짐


Q: XL 함포가 웹걸린 것도 못 맞추게 할 거란 얘기임?(필자주: 빈디가 섭캡을 웹 걸어도 못 맞추게 할 거란 얘기였던 걸로 기억함)(역주: 현존 XL 함포가 섭캡을 못 맞추게 할 거라는게 시그 기반인지 각도 기반인지 묻는 것 같음)

A: 그러함. 그들은 시그니처 기반으로 사격할 것임.


Q: 팩션 / 캐피털 모듈들. 현재 캐피털에만 끼는 오피서 모듈들은 리밸런스가 필요해질 것임.

A: 어떤 것들은 캐피털 모듈들로 전환될 것임.

(필자 주: 개인적으로 오피서 모듈들을 슈퍼 / 타이탄에 껴본적이 없어서 이 질문을 완전히 이해했다는 자신은 없음)


Q: 함선들의 가격은 동일할 것임?

A: 그러함.


Q: 캐피털 카고 베이는, 캐피털 모듈 2개 이상을 싣고 다닐 수 있도록 좀 커질 필요가 있음. 

A: 아직 결정 못함.


Q: HP 변경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음?

A: 정확한 숫자를 아직 결정하지 못함. 이는 캐피털 포커스 그룹에서 토의할 안건의 하나가 될 것임.


Q: 웨폰 시스템 변경 할 때 레비아탄 좀 잘 봐줘. 다른 타이탄보다 너무 구리잖아.

A: ㅇㅇ.


Q: 새 둠스데이 피해 타입은 스크립트로 구현되는지?

A: 전부 개별 모듈임.


Q: 바스티온을 PvE에서 켜도 웨폰 타이머가 도는데.

A: 이건 향후 우리가 볼 것임.


Q: 포스 옥실러리는 트리아지에서 원격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A: 없음. 트리아지/시즈에선 원격 수리 / 캐퍼시터 지원을 못 받음.


Q: 로지스틱 함선도 웨폰 타이머를 받게 되는지?

A: 트리아지 상태에서 여러분은 피팅을 못 바꿈. 하지만 흥미로움. 웨폰 타이머를 받게 될지도.


Q: 파이터 바머들. 이들을 전환시켜 주는지 아니면 보상해주는지?

A: 이들은 새 타입으로 변환될 것임. 이 새 타입 또한 만들 수 있을 것임.


짧은 논의가 있었음. 스쿼드론은 이전 파이터들처럼 행동하지 않을 것임. 다른 AI, 다른 UI.


Q: 배들이 스스로의 캐퍼시터를 관리할 다른 방법에 대해 생각해본 적은 없는지?

A: 흥미로운 질문임

(필자주: 이 제의를 무척 빠르게 말해서 다 알아듣기 힘들었음. 이는 단순히 캐퍼시터의 감소 / 증가가 아니라 모듈을 통해 캐퍼시터 방어의 자유도를 더 올리는 방안에 대한 것이었음)


Q: 그리드를 바꿀 생각인지?

A: (CCP Larrikin이 CCP Nullarbor를 봄. CCP Nullarbor이 시타델 개발의 일부로서 예를 들어 그리드 사이즈에 대해 설명함) 우리는 그리드 사이즈에 대해 고려 중임. 이를 작게 할 이유가 사라져 가고 있음. 또한 다른 이유에 대해서도 조사 중임. 우리는 락 사거리, 카메라, 그리고 원거리나 그 이상의 거리에서 컨트롤을 위한 UI를 추가하는 것도 고려 중임.


Q: 드레드랑 타이탄은 3개까지만 락이 가능한데

A: 3개까지로 고정해둘 필요는 없음. 또한 그들은 더 빨리 락할 것임.


많은 종류의 스쿼드론이 등장할 것임. 두자릿수는 됨. 당신이 할당하는 것이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이 됨. 이들을 섞을 수도 있고, 여러분의 완벽한 그룹을 만들 수 있음.


Q: 컴뱃. 그 타이머를 줄이는 것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나?

A: 아니? (간격을 두고) 우리가 그거 고려해야함? (다양한 반응들)


그리고 빔을 굵게 하거나 가늘게 해서 사람들이 그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음. CCP Larrikin은 괜찮은 의견이라면서 모든 이가 굵게 만들거라 함.


Q: 크기와 질량?

A: 드레드들은 웜홀에 관해서는 크기와 질량이 (역주: 이전과) 유사할 것임.


Q: 슈퍼들은 로지 능력을 잃는가?

A: 그러함


Q: 옥실러리들은 충분히 개성적일지?

A: 그들은 그들의 국가의 성향을 따르면서도 독특한 개성을 가질 것임.


Q: 광역 공격이 클락한 사물에 대해서도 영향을 주는지?

A: 아니.


Q: 10분짜리 둠스데이 타이머가 웨폰 타이머처럼 피팅 변경을 막는지?

A: 확실하지 않음. 이는 흥미로운 아이디어이긴 함.


Q: JF들도 HP 리밸런싱의 대상에 포함하는지

A: 확실하지 않음


Q: 로퀄이 쉽 메인터넌스 베이에 여전히 인더쉽만 집어넣을 수 있는 제한을 유지할 것인지?

A: 우리는 그를 완화하여 로퀄이 그들의 베이를 자유롭게 쓰도록 할까 함.


Q: 생산: 스테이션에서 슈퍼 생산할 방법이 있을 것인지?

A: 여러분은 생산 스트럭처에서 그들을 만들 수 있을 것임. 시타델에선 안 됨. 소브 제한도 잔존함.

(필자주: 질문자는 매우 불쾌해했으며 "PL과 임페리움은 앞으로도 슈퍼 생산을 독점하겠군"이라는 말로 발언을 마침)


Q: 헐 리페어 좀 개선할 생각 없는지?

A: CCP Fozzie 는 CCP Larrikin 보다 헐 리페어를 사랑함. 하지만 아무것도 약속은 못함.

(필자주: 헐 리페어를 개선하여 좀 더 전투에 적합하게 하는 방안에 대해 약간의 토의가 있었음. 캐피털의 해당 모듈이 좀 더 개선될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름)

(역주: 가능성은 가능성일 뿐)


Q: 큰 그리드는 재미있을 거 같음? 멀리 있는 배가 워프하는 걸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A: 친구들? 특화된 전자전 파이터들?

(역주: 친구들 얘기가 왜 나오는지)


Q: 그래서 싸움에 드레드를 집어넣는 건 여전히 돈을 쓰레기통에 집어넣는 일로 남겠구만

A: 우리는 더 많은 선택권을 줄 것임. 나는 캐피털 죽이자 파가 아님.


플레이어 코멘트: 나는 시즈 모드 드레드들이 (역주: 패치 뒤에도) 여전히 캐피털을 잡을 수 있을 거라고 믿음.


Q: 점프 능력이 없는 컴뱃 드레드에 대한 계획은 없음?

(필자주: 방 전체가 그를 쳐다봄)

A: 없음.


Q: 현존 혹은 새 둠스데이 vs 시타델

A: (CCP Nullarbor) 물론, 왜 안 되겠음? 하지만 밤이나 맛밤은 안됨.


Q: 파이터 스쿼드론이 태클되거나 뉴트 가능할지?

A: 그들은 워프 능력이 없음. 하지만 웹이나 잼되는 건 가능함. 댐프는 아마 효용이 별로 없을 거.


Q: 새 둠스데이가 섭캡에게 캡 뉴트처럼 작동하는 거임?

A: 그러함. 캐피털에게도 마찬가지지만 리프터 플릿에게처럼 효과가 좋지는 않을 것임.


HP 리밸런싱에 대한 이야기. 리페어 재검토 중. 스캔 레졸 변경 검토에 대한 이야기. 트리아지 중 드론 사출 안 됨.


Q: 시즈 중인 드레드에게 리페어 가능하게 할 것인지?

A: 미결정

(역주: 로컬 리페어인지 리못 리페어인지 불명확)


 파이터 스쿼드론은 무조건 그룹으로만 사출됨. 그룹이 피해를 입어 공백이 생겼을 때 추가 멤버 사출로 공백을 메우는 것 불가.

(역주: 공백이 생기면 반드시 수납 후 채워서 재사출이란 의미)


Q: 섀도우 카르텔은 피팅 변경 전술을 사용함. 왜 섭캡이 캡 컨트롤을 위해 이걸 쓰려하는데 못쓰게 하려고함? 마차 플릿 만났을 때 대응을 위해 피팅 변경이 필요하다고.

A: 흥미로운 전술 선택임. 우리는 특별한 면제 대신 일관성을 유지하고자함.(역주: 주목적은 캐피털 리피팅이지만 이런 이유를 든다 하더라도 일관성 유지를 위해 섭캡에게도 리피팅을 금지한다는 의미)


Q: 파이터들: 그들은 명령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거임 아니면 매번 새로 명령을 내려야함?

A: 능력에 달렸음.

어떤 명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어떤 명령을 한 번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약간의 토의가 있었고,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UI가 있을 것이라 함.


Q: 캐피털 스마트밤?

A: 노.


Q: 범핑. 캐피털 플릿 이동시 워프가 끝날 때 상호 범핑하는 문제.

A: 지금 단계에선 변경이 없음. 이는 우리도 아는 문제임.


Q: 슬로우 캣. 그들이 엄청난 수량의 드론을 쏟아내는 것은 그들이 문제인 이유 중 하나였음. 변화가 있음?

A: 캐리어들은 드론을 런칭할 수 있을 거임. 파이터들은 새로운 무언가가 될 것임. 함선이 얼마나 싣고 얼마나 사출할 수 있을지는 현재 연구 중임.

(역주: 위에서 말하는 드론이 파이터 스쿼드론을 의미하는지 파이터 스쿼드론을 제외한 일반 드론을 말하는 건지 불명. 후자면 데브 블로그와 상충함)


Q: 캐리어와 슈퍼들 - 파이터들에게 웨이포인트 지정 가능함?

A: 이동시 웨이포인트 지정 가능함.


Q: 파이터가 웨이포인트나 목표에게 도달시 알림을 받을 수 있음?

A: 새 UI가 있음. 플레이 테스트할 때 알 수 있을 거임.


T2 캐피털 스킬들은 시작하기 위해 5레벨 캐피털 스킬을 필요로 함.


Q: 쉽 메인터넌스 어레이의 카고 제한이 늘어날 수 있음?

A: 체크해보겠음.


Q: 새 하이 슬롯 모듈을 넣을 계획이 있음?

A: 그러함. 하지만 아직 논의 준비가 안 됨.


한 플레이어가 슈퍼들을 널섹만으로 제약을 걸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함. 현재 2개의 거대 로섹 세력이 그들의 슈퍼들로 압제를 펼치고 있기 때문.


Q: 왜 로퀄을 한켠에 치워버렸나?

A: 우리는 그게 관심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음. 우리는 아이디어를 갖고 있음. 그러나 아직 이를 발표하고 공유할 때는 아님.


Q: 슈퍼캐피털급 로지스틱 함선?

A: 내가 받을 수 있는 질문이 아님.


제의: 보우헤드에 점프 드라이브를 삽입하는 건 어떰?(T2 보우헤드 제의에 이어)


Q: 서브 캐피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모듈들. 캐피털 싸움에 있어 서브 캐피털의 역할은 뭐임?

A: 캐피털 죽이기. 변화 후 캐피털 싸움에서 서브 캐피털들은 큰 영향력을 가질 것임.


의견: 웜홀 캐피털 질량은 더 많은 게임 플레이 옵션을 위해 DPS 처럼 평평해질 필요가 있음.

(역주: 평평해진다 -> 캐피털 질량을 낮춘다 -> 동일한 웜홀이 뚫렸을 때 더 많은 캐피털 통행이 가능해지게 해달라)


Q: 캐피털 변화 끝났을 때 웜홀 캐피털 에스컬레이션에 변화는?

A: 우리는 변화 방향이 웜홀에 미칠 영향에 대해 주의 중임. 여길 보기 바람(많은 사람들이 '오' 소리를 냄).

(역주: 뭘 봤길래)


Q: 트리아지 변경점에 더불어 로컬 캐피털 리페어도 리밸런싱하는 거임?

A: 그러함. 검토 중임.


어떤이는 새 함포의 이름에 대해 불만을 표시함. 이에 CCP Larrikin이 이름의 어원에 대해 설명함.


Q: 이젠 웜홀러의 방어책이 남지 않음. 이제 그들은 그들의 사이트에서 죽을 거임.(역주: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가 안 나옴)

A: CCP Larrikin은 여기 동의하지 않으며, 웜홀러를 위한 뭔가가 더 있을 거라고 발언


Q: 건조 시간 좀 줄여줘

A: 아마도


Q: (역주: 캐피털의)가격, 시간, 콤포넌트를 줄일 필요가 있음. (역주: 캐피털의 EHP가 깎이면) 더 많이 터져나갈 거임. 그들을 대체하기 위해 건조하기엔 충분치 않을 거임. 캐피털이 부족해질 거임.

A: 우리는 숫자를 검토 중이며 나중에 나올 거임. 하지만 지금으로선 이 숫자들을 줄일 계획은 없음.


역주: 주어와 목적어가 없는 것이 많아 역주를 많이 넣었는데 본인이 틀리게 파악했을 수 있으니 과도하게 짧거나 이상한 질답은 원문과 대조하며 읽기를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