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DGDragon 2015. 5. 20. 17:58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523#post5739523
Q: 이 새 스트럭처는 웜홀 우주에서 사용 가능함?
A: 새 스트럭처 대부분이 웜홀 우주에서 사용 가능하길 원하지만, 필요하다면 특별한 제한이 걸릴 수도 있음.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539#post5739539
Q: 이것들이 오피스와 마켓 서비스를 제공해줌? 데스스타 포스처럼 생긴게 '옛' 오피스/마켓을 대체한다고 하니까 이상한데.

A: 이는 가장 지키기 쉬운 형태의 스트럭처가 될 것이며 오피스 용량과 마켓 기능에 보너스를 가짐.

여러분의 재산을 보관하기 가장 적합한 장소로 만들고 있으며 따라서 가장 요새에 근접한 외형으로 디자인했음.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546#post5739546
Q: 라지에 캐피털, XL에 슈퍼 도킹하게 해주면 안 됨? 코딩 문제임 게임 메카닉 문제임? 슈퍼캐피털 도킹은 이미 늦은 감이 있고 향후 가장 먼저 허용해야 할 부분이라고 봄.

A: 슈퍼에 관한 건은 주로 게임 메카닉 쪽의 문제임. 아직 최종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지만, 좀 진보적인 쪽에 무게를 두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임.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567#post5739567
Q: 스트럭처의 주요 비용의 비중은 어디가 큼? 헐 그 자체임 아니면 업그레이드임?

A: 명확한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XL의 건설 비용은 아웃포스트의 그것과 동등한 레벨이 될 필요가 있을 것임.

그러나, 리그로 업그레이드하는 비용은 훨씬 더 비쌀(going to cost much more) 것인데, 업그레이드가 아웃포스트의 업그레이드 / 임프루브먼트 둘 모두를 대체하기 때문임.

더 작은 스트럭처를 건설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이보다는 매우 적은 자원과 돈을 요구할 것임.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579#post5739579
Q: 이 스트럭처를 2개 지을 때의 거리 제한이나 소버 스트럭처와의 거리 제한 등은 어떰?

A: 설치 제약이 있을 것임.

기본적으로는 스테나 뭐 이런데 다다다닭다닭닥 붙어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고, 스트럭쳐를 겹쳐 쌓아 방어능력을 극대화하거나 스트럭처끼리 쏘게 설치하거나 랜드마크 혹은 아노말리 사이트에 숨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임.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650#post5739650
Q: 디펜스를 작동하기 위해서 한 명만 있으면 된다는데 이거 맞음?

그리고 디펜스로 누군가를 쏘면 스탠딩 떨어짐?

A: 스타베이스와는 달리 무기를 작동하는데 있어 여러명의 친구가 필요없음. 스트럭처들은 움직이지 못하는 함선과 유사하며, 따라서 통제하는데 하나의 캐릭터면 충분함. 스타베이스 디펜스 매니지먼트 스킬은 스타베이스가 (게임에서) 제거될 때 다른 걸로 바뀌거나 SP 환불될 것임.

스탠딩에 대해선, 그건 친구 한 무리에 밤을 런칭하는 것과 본질적으로 유사함. 광역 무기니, 다룰 때 주의가 필요함.
(역주: PvP에 뭔 스탠딩?)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660#post5739660
Q: 이 스트럭처들을 꼽이나 얼라 소속이 아니라 나 개인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거 맞음? 그리고 포스 필드는 왜 없애려고 함? 그거 괜찮은 SF 소재인데. 최소한 비주얼은.

A: 스트럭처의 개인적 설치 / 사용을 가능케 할 계획이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NPC 꼽이 아니라 플레이어 꼽에 있어야 하며 따라서 워덱에 걸릴 수 있음.

우리는 포스 필드를 대체할 것을 만들고 있음. 더 멋지고, 더 괜찮은 놈으로.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664#post5739664
Q: 시타델은 왜 '미디엄' 사이즈부터 있는 거임? 스몰 시타델에게 무슨 일이라도 생겼음?

A: 스몰 사이즈는 우주 공간에 바로 던져서 바로 써먹는 구조물들을 위한 사이즈임. 따라서 이 새 스트럭처는 M 사이즈부터 위로만 존재함.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680#post5739680

Q: 스몰 시타델에게 무슨 일이라도 생겼음?

A: 스몰 스트럭처에는 옛 설치물들이 들어갈 것임(컨테이너, 모바일 트랙터 유닛, 버블 등등...) 그러나 그들은 피팅도 안 되고 M, L, X-L 사이즈들이 가지는 발전된 메카닉도 갖지 못함. 그들은 설치물이어야 하고, 사용하기 매우 편해야함.

따라서, 기술적으로, 여러분의 '스몰 시타델'은 아마 모바일 디팟 정도가 적절한 것임. 솔직히 그게 아주 정확한 이름은 아닐지라도.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703#post5739703
Q: - '취약성'과 '파괴가능성'이 어떻게 작동하는 거임? 스트럭처를 뽀개는 대신 갖고 싶은 스트럭처를 보호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하면 됨? 이 모든게 다 가능하도록 할 거임? 사고사를 피하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됨?
- 이 변화가 하이섹, 로섹, 널섹에 있는 NPC 스테에도 영향을 줌?

A: 여러분은 취약시간대에 공격자의 공격에 맞서 엔토리스 링크를 사용함으로써 스트럭처를 보호할 수 있음. 아니면 미친 놈처럼 웃으면서 방어 모듈을 써서 그들을 죽일 수도 있음.

사고사는 좀 복잡한 문제임. 우리는 여러분이 하이섹에서 뉴트들을 절대 죽이지 못하게(영구 안전 설정) 할수도 있고, 아니면 그게 가능하게 하는 대신 그 즉시 콩코드가 출동하여 여러분의 스트럭처를 박살내게 할수도 있음. 기술적인 문제나 디자인 난이도로 보나 아직 뭔가를 말하기엔 많이 이름. 어떤 경우든 하이섹에서는 그 외의 여러가지 문제를 포함하여 광역 무기는 사용할 수 없을 것임.

NPC 스테이션이 영향을 받을 것인가에 대해 밝히기엔 너무 이름. 우리는 이 스트럭처들이 NPC 스테보다는 효과적이길 바라며, 이는 스트럭처를 띄울 수도 있지만 NPC 스테를 너프할 수 있다는 의미도 가능함.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741#post5739741
우리는 (여러분이 제공해준)엔토시스 링크를 사용하는 사람에 해적을 스폰시킨 뒤 공격하게 하여 스트럭처를 방어해주는 모듈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 중이나, 궁극적으로는 타임존 메카닉을 활용하는 방법이 해결책이 될 것임.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749#post5739749
Q: 부서질 수 있는 곳이 어떻게 시장 거래를 위한 최적의 장소가 될 수 있겠음? 어떤 장사치도 수십빌의 재산을, 본인이 휴가간 동안 박살날 수 있는 스트럭처에 넣어두진 않을 것임.

A: 세부 사항에 대해선 많은 논의가 필요하겠으나, 재산을 보호할 방법이 있으며 스트럭처가 터져도 한 방에 모든 것을 잃지는 않을 것임.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777#post5739777
Q: 스트럭처에게 다양한 외관을 주어서 플레이어들이 개중 하나를 선택해서 쓰게 해줄 순 없음? 온 세상에서 다 똑같은 스트럭처 보는 대신에.

A: 스트럭처의 외형은 클래스에 중점을 두고 구분할 것이며, 함선과 마찬가지로 각 클래스 및 사이즈 별로 모두 다른 외형을 갖게 될 것임.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785#post5739785
Q: 오버뷰에 보일지 안 보일지 설정가능하게 할 거임? 주 목적은 물론 거래소로서의 기능성 때문임. 또한 도킹 권한과 거래 모듈의 사용권한과 스트럭처 자신의 가시성 등도 플레이어들에게 전달되어야 할 거 같음.

A: 만약 그들이 접속할 수 있다면, 스트럭처들을 오버뷰에 보이게 하려고함.

한편으로는 스트럭처 브라우저가 그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음.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790#post5739790
Q: 연료 먹음?

A: 그러함. 그 양은 피팅에 따라 달라지며 스트럭처는 연료가 없어도 온라인 상태로 남을 거임(대신 서비스들이 꺼짐).

https://forums.eveonline.com/default.aspx?g=posts&m=5739797#post5739797
Q; 1. 라지. 만약 캐피털이 도킹 안 된다면 우리는 스테를 대신할 XL에만 캐피털 보관이 가능해지는 거임. 웜홀에는 설치도 못하고 더럽게 비싼. 어쩌라는?

2. 취약성. 웜홀에는 소버가 없고 따라서 엔토시스 링크 공격에 필요한 시간을 늘리거나 취약성을 줄여주는 등의 보너스를 전혀 받을 수가 없음.

3. 오피스, 클론, 마켓 기능이 웜홀에서 동작할 것인지.

4. 현재 웜홀에서 POS를 여럿 박고 각 멤버와 알트가 꼽 행어 디비전을 나눠가진 뒤 각자 용도에 맞게 쓰는 등의 기능을 어떻게 구현해줄 것인지.

예) 10명이 포스에 살 경우 포스 2개를 박은 뒤 1~5번이 디비전 1~5번을 먹고 1번 포스 사용, 6~10번이 디비전 1~5번을 먹고 2번 포스 사용하는 식.

5. 배 보관은 어찌 되는 건지. 현재 SMA 메카닉(역주: SMA가 뭔지 모르겠음;)인지 아니면 각 캐릭별로 행어 제한이 있는 스테이션 방식이 될지. 혹은 절충안으로 공유 행어 같은 것도 가능해질지?

A: 1. (어떤 방식이 되든) 여러분은 여전히 무적으로 그걸 보관할 수 있을테지만, 확실이 그런 부분이 라지 시타델에 캐피털 도킹을 허용할지 그렇지 않을지의 논점 중 하나임.

2. 일단 생각하는 건 하이섹과 웜홀 우주에선 널섹보다 기본적으로 더 많은 시간 / 더 적은 취약성을 주는 거임. 또한 우리는 취약성에 영향을 주는 모듈, 리그, 게임플레이 옵션을 생각하는 중임. 물론 돈은 들겠지.

3. 이는 우리가 웜홀 우주에서 어떤 종류의 게임 플레이가 펼쳐지길 원하냐에 달려있음. 일단 오피스와 마켓은 괜찮아보이고 클론은 좀 아님. 하지만 현시점에서 정해진 건 없음.

4. 좀 복잡해보이는데. 그런거 대신 NPC 스테 / 아웃포스트에 있는 거 같은 개인 행어를 주는 건 어떰? 그리고 여러분이, 사람들이 특정 건물에 도킹 못하도록 하는 제약을 설정하고 싶다면 그건 가능함.

5. 위를 보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