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DGDragon 2013. 8. 22. 18:00

어차피 게임의 팬페스트고, 동영상 이름도 아스테로이드 마이닝이길래 이브에서 광캐는 얘긴 줄 알았는데, 내가 CCP와 양덕들을 너무 우습게 알았다. 이 강좌와 다음 몇몇 강좌는, 이브가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 우주 탐험과 수익 산업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을 CCP가 초청하여 하는 강좌이다.

"지구는 인류의 요람이다. 그러나 인류가 영원히 요람에서만 머물지는 않을 것이다." - 콘스탄틴 E. 치올코프스키


행성간 자원 비전

1. 여러 행성에 존재하는 인류

2. 계속되는 탐험

3. 자원 원천의 확장

참여자들

고문들


그리고 97년부터 발견된, 태양계에 존재하는 소행성대. 동영상에서는 나오는지 어떤지는 모르겠는데, 태양계의 소행성대는 그 공전 궤도와 바위들의 일관된 특징, 그리고 그들을 다 합쳤을 때의 예상 질량으로 보건대 태양계 형성시 지구와 함께 형성된 형제 행성이 어떤 것과 충돌하여 파괴된 흔적이 아닐까 하는 설이 있다.

97년 3만 3천개가 발견되었던 소행성대의 소행성 갯수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2013년 현재 60만 개까지 관측되고 있다.

태양계에 존재하는 소행성 중 직경 1km 이상 크기: 150만개 (현재 관측된 게 60만 개니까 예상치일 것이다)

지구 근처에 존재하는 직경 1km 이상 크기 소행성: 981개

지구 근처에 존재하는 직경 1km~100m 크기 소행성: 20,500개

달보다 에너지적으로 가까운(= 날아가기 쉬운) 소행성: 개중 17%


행성간 크기 비교로 보인다

천체물 크기 비교 때 빠지지 않는 데스 스타;

지구 주위 소행성 넘버 25143번 이토카와.

소행성의 구성 성분. 직경 75미터 크기의 탄소질 콘드라이트 운석은 스페이스 셔틀을 135번 쏘아올릴 수 있는 수소와 산소를 갖고 있다고 한다.

우주에서 물을 구할 수 있는 곳의 거리별 분포도와, 거기까지 가는데 필요한 연료의 무게별 분포도. 지구 중력 탈출이 문제지. 한 번 나가면 추가로 들어가는 연료량은 적다는 걸 알 수 있다.

500미터 직경의 PGM이 풍부한 소행성 하나는 인류 역사 동안 캐낸 플래티넘보다 더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다.

왜 이들은 PGM이 풍부한가? 소행성이 되기전 행성의 코어 근처에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

소행성 하나를 분석. 크기가 452 - 1,011 미터, 여행 시간 0.7년. 가격 300조 달러에서 그 17배까지 예상. 물론 지구에 충돌하는 걸 방지하는 역할도 있다.

소행성 채굴의 환경적인 이점.

소행성 채굴의 단계.

소행성 채굴에 필요한 점들.

1. 정부에서 자유로울 것

2. 1년에 100척 이상의 우주선 대량 생산

3번과 4번은 패스.


우주선 설계 기준

1. 대량 생산을 위한 작고 가벼운 표준 심우주 항해 우주선

2. 키 서브 시스템의 다중 활용

3. 광학(레이저) 통신

4. 인공 지능 - 자동 항행

5. 스테이트 오브 아트 기술의 사용

이들의 연구 중인 우주선 Arkyd 시리즈. 현재 100 시리즈 단계.



가능성 있는 소행성 찾기.

가능성 있는 소행성 찾아서 경제성이 있는가 조사.


그리고 실채굴 단계.

1제곱 킬로미터에 달하는 태양열 발전기로 채굴기에 전원을 공급. 하루에  860세제곱미터를 채굴 가능. 전세계 플래티넘 생산량의 5배.


지구 투하 방법. 현재는 캡슐에 고이 포장해서 투하. 중간은 우산처럼 펼쳐지는 감속기를 달아서 투하. 마지막은 채굴한 걸 공처럼 재가공해서 저탄도 궤도로 그냥 던지는 듯?

미래도: 우주에 스테이션 깔아두고 달, 화성, 운석에 물과 금속을 채집하러 우주선을 보내 채취한뒤 이를 지구에 투하.


종합


1. (운석을 채굴하여 얻는) 자원은 지속적인 탐험과  인류 번영을 위한 경제적 원동력이 되어줄 거임

2. 소행성은 (아마도 지하 자원) 다음의 익은 과일임. 더이상 불가능하지 않음.

3. 첫 단계는 발견, 탐사, 획득.

4. 우주 탐사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 우리는 우주의 스마트폰을 만드는 중.

5. 마이닝을 정보 과학을 바꾸어라(?). 우주의 풍부한 자원을 집으로 끌어들임.